부모 성장
마음챙김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예술

조회 957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5.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예술


ONE TAKE

원테이크(one take)는 영화에서 쓰이는 촬영기법 중 하나로,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중간에 끊기지 않고 한 번의 컷으로만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요즘 흥미를 가지고 보았던 영상 중에 유명 가수들이 자신의 생애 마지막 한 곡을 공연한다고 가정했을 때 그 공연을 원테이크로 기록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저마다 마지막 공연을 멋있게 완성하기 위해서 노력했는데 한 그룹의 공연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곡을 선택하고 그 곡에 맞춰 기획을 합니다. 정말 넓은 공간에 수 백 명이 되는 댄서들이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고 그에 맞춰서 악기들이 연주가 되며, 그 가수는 라이브로 노래를 부릅니다. 그 모습을 찍기 위해 카메라 감독과 보조 감독은 계속 호흡을 맞추며 뛰어다니고 그것들을 조율하는 본부에서는 지켜보며 지시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획과 음악, 몸의 움직임에 맞게 메이크업, 헤어, 의상을 담당하는 사람이 있고 이 모두를 조율하는 사람도 있지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원테이크로 진행되는 공연이기 때문에 누구 하나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고 실수 없는 공연이 완성되었어요. 드넓은 공간에 색감이 아주 예쁜 옷과 기획에 맞춘 무대 디자인, 그리고 댄서들의 움직임, 예술의 한 부분씩들 차지하는 분야들이 다 모여 하나의 예술을 한 것이지요.

예술 작품이라 부르는 것들 중에 재료 하나만으로 작품의 이야기를 다루기도 하지만 한 작품에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완성되는 것도 있습니다. 아이들과 미술 수업을 할 때에도 섞이지 않는 크레파스와 물감의 특성을 이용한 작업들을 하면 완성도가 더 높아 보이기도 하고요. 음악에 있어서도 악기 하나만으로 완성되는 곡이 있지만 오케스트라처럼 다양한 악기가 함께 합주를 해야만 완성되는 곡이 있고 악기가 들어가지 않고 목소리로만으로도 완성하는 곡이 있지요. 뿐만 아니라 미술과 무용을 결합하기도 하고 미술과 음악을 결합하기도 한 작품들을 볼 수 있는데 종합예술이라고도 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957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