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챌린지
우리집 천사가 온 첫해의 인테리어 도전기!
김미혜
3달전

새집증후군, 아토피, 낙서, 층간소음 등등.. 아이방 인테리어는 아무래도 더 심혈을 기울여 고르게 됩니다. 아이의 건강과 편의는 물론, 엄마아빠의 공간 관리에 대한 수고까지 생각하면 선택이 너무 어렵죠.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간단한 설명과 함께 대표 자재 추천을 통해 부모님들의 고민을 덜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와 가족을 위한 아이방 리모델링 자재를 알아볼게요.

1. 손때도 낙서도 걱정없는 벽 마감재

아이의 크레파스와 알록달록 손바닥으로부터 집을 지키려다보면 아이를 키우는건지 집을 모시고 사는건지 헷갈릴 때가 많죠. 아이가 더 자유롭게, 깨끗한 벽 더러워질까 걱정 없이 놀 수 있도록! 오염에 강한 벽 마감재를 알아볼게요.

1-1. 실크벽지

장점 코팅면이 있어 오염이 잘 생기지 않고, 오염이 되더라도 물걸레로 손쉽게 닦아낼 수 있어요.

단점 합지 벽지에 비해 가격이 비싸요. (합지 95만원/ 34평 기준 대비) 코팅면에 따라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도 있어요.

34평 기준 가격 120~140만원 (철거 미포함/인건비 포함)

아마 아이 있는 집에서는 기본적인 벽 마감재로 가장 먼저 떠올릴 소재! 다소 가격이 있음에도 오염관리가 쉽고 내구성이 좋아 폭 넓게 사용되는 벽 마감재입니다. 일반 합지 벽지 보다 한 겹 코팅이 더 된 소재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다만 이러한 코팅면이 친환경 제품이 아닐경우 아토피가 심한 아이에게 발진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1-2. 페인트

장점 부분 시공, 셀프시공이 가능하여 오염이 되어도 쉽게 덧칠할 수 있어요

단점 벽지에 비해 딱딱한 마감과 차가운 느낌을 주어 사용감이 떨어질 수 있어요

34평 기준 가격  30만원~40만원 (실내용 수성페인트 / 퍼티와 인건비 미포함)

페인트는 셀프 시공이 비교적 쉽고 더러워져도 덧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부모님들의 마음이 가는 마감재입니다. 많은 경우 실크벽지보다 자재비와 시공비가 저렴한편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마감 퀄리티에 따라 도배 못지않은 비용이 드는 경우도 있대요!)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하면 도배 접착제 유해성분 걱정도 덜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가벼운 자석 부착과 자유로운 분필 사용이 가능한 칠판 페인트는 아이가 있는 집의 워너비 페인트! 1L당 3만원정도로 일반 수성페인트에 비해 5배정도 비싸지만, 벽면이나 문 일부만 칠하면 1L도 아주 넉넉한 양이라 부담없이 셀프 시공이 가능해요!

우리 아이 방, 이 벽 마감재는 피해주세요

합지벽지 : 코팅면이 없어 오염될 경우 닦기가 어렵고 습기와 마찰에도 약해요

2. 엄마아빠 마음 쿵!하지 않는 바닥재

아무리 조심시켜도 아이가 가만히 앉아만 있기는 참 어렵죠. 뛰지말라고 외치면서도 넘어지면 어쩌나 한시도 눈을 뗄 수가 없습니다. 얌전히 앉아있다가도 장난감을 휘둘러 바닥을 쿵쿵 내리치기도 하구요. 충격에 강한건 물론 층간소음 걱정까지 덜 수 있어서 엄마 아빠 걱정시키지 않는 착한 바닥재를 알려드릴게요.

2-1. 강마루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위해 마루를 하고 싶지만 손상이 걱정된다면 강마루로 선택해보세요. 가공목 위에 나무 무늬지를 씌워 코팅한 형태로, 표면 처리가 되어 있어 오염과 손상에서 자유로운 편이에요. 

장점 마루 중에서 강도가 강한 편이고, 이물질이 묻었을 때도 쉽게 닦을 수 있어요. 바닥과 밀착되어 소음이 덜해요.

단점 두께가 얇고 딱딱한 소재다보니 충격 흡수가 다소 약한 편이에요.

2-2. 장판

일반적으로는 1.8~2.2T* 제품을 많이 사용해요. 하지만 4.5~6T정도로 두꺼운 제품들도 층간소음 절감과 편안한 보행감을 앞세워 여러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답니다. 한동안 마루에 밀려 싸구려 바닥재 취급받았던 장판이 어린아이와 노약자가 있는 집을 중심으로 다시 사랑받고 있어요.

장점 쿠션감이 있어 소음과 충격이 흡수되기 때문에 아이가 넘어져도 충격이 덜하고 층간소음 방지 효과도 우수해요. 수분과 마찰에도 강해서 오염도 손쉽게 지울 수 있어요.

단점 한 자리에 무거운 물건이나 가구를 오래 두면 눌림 자국이 날 수 있어요.

우리 아이 방, 이 바닥재는 피해주세요

타일 : 충격과 소음 흡수가 되지 않고, 물건을 떨어트리면 물건이 잘 파손됩니다. 타일 컷팅면에 잘 베일 수도 있어요.

원목마루, 합판마루 : 표면 강도가 약해서 흠집이 잘 나고, 수분에 약해서 오염관리가 어려워요

강화마루 : 접착없는 클릭 방식*이라 마루사이, 마루와 바닥 사이에서 소음이 많이 나요

초보탈출 Tip 코르크패드는 뭔가요?

코르크패드는 마루/장판/타일과 바닥 사이에 까는 바닥재에요. 두께에 따라 20~30db 정도 소음 감소 효과가 있다는 점! 강화마루를 시공하고 싶지만 층간소음이 걱정되는 경우 보조재로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요. 장판만으로는 안심이 되지 않을 때도 아래에 덧대어 시공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에 시공 가능한지 전문가에게 사전 확인은 필수!

#인테리어
8
1
0
목록보기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