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667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흠뻑쑈 (애정표현)

아이의 인정 욕구

사소한 칭찬으로부터 차곡차곡 쌓아봅시다.


아이는 부모의 칭찬을 먹고 자란다.

아이의 자존감 역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주식으로 한다.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하던 내 아이에게도 소위 ‘미운 4살’이 찾아왔다.

이리저리 모나고 투박한 아이의 감정덩이들을 하루 종일 온몸으로 받아내다 결국 아이에게 화를 내고야 만다.

아, 그렇게 엄마는 또 천하의 모진 사람으로 전락하여 아이가 자는 시간을 반성의 시간으로 할애 해야만 하는 형벌을 받는다.

버즈의 ‘비망록’이라는 곡을 보면 ‘어제와 오늘은 단하루가 차이날 뿐인데 마치 꿈인듯 다 변했어’라는 가사가 나온다.

혹시 우리 아이가 4살이 되는 해를 기점으로 갑작스럽게 마치 꿈인듯 다 변해버린 것일까? 

아니다. 분명 그것은 아닐 것이다.

언어는 사고의 한계를 규정하고는 한다.

‘미운4살’ 이라는 관용어에 압도된 내가 밉지 않은 나의 아이를 미운 존재로 바라보고자 애쓰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어쩌면 이것은 약 4년동안 아이와 합을 맞추며 적응해온 일과를 지키고 싶은 어른의 고집과 스스로 틀을 깨고 성장하려는 아이와의 대립일지도 모르겠다.

악뮤의 ‘얼음들’이라는 곡에서 어른들은 차가운 존재인 ‘얼음’으로 표현된다. 얼음은 차갑기만 할 뿐만 아니라 굳어 있는 존재이다. 어른은 변화를 즐기지 않는다.

엄마의 입장에서는 아이가 갑자기 떼를 쓰고 고집을 부리며 엄마의 속을 긁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 입장에서는 본인은 본인의 불편함을 표현했을 뿐인데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는 엄마를 보며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부정적 언어가 만든 가상의 경계를 무너뜨릴 방법을 찾고자 머리와 마음을 분주하게 움직였다.

그러던 중에 ‘피그말리온 효과 –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네이버 사전)’ 에 기반한 ‘칭찬 샤워’ 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다.

‘칭찬 샤워’는 학교 폭력 예방 및 학급 구성원간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해 학교에서 활용하는 활동 중 하나라고 하였다.

같은 반 친구에게 구체적인 칭찬을 쓴 포스트잇을 직접 부착해주거나 씽킹보드 형태로 칠판에 부착하는 형태로 사소하고 구체적인 칭찬으로 아이들의 자존감을 강화하고 학급의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당시 우리 아이는 아직 글자에 관심을 보이기 전이었기 때문에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것은 조금 더 자란 이후에 시도해보기로 하고, 기존 방식을 간략하게 만들어 아이에게 적용해보고자 했다.

차가운 얼음, 아니 차가운 어른이었던 나를 덥혀 스스로를 녹이고 칭찬의 수도꼭지를 열어 아이를 흠뻑 안아 온기를 전하고자 마음먹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667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인터뷰
Interview : 인생 최고의 시간, 아이와 함께하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