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 다녀오고 주말 동안 쉬면서 스위스 여행을 준비했다.

관건은 융프라우요흐 올라갈 때 패딩을 입어야 할 정도의 추운 날씨라는 점!
아래쪽은 더운데, 정상에 올라갈수록 너무나 추우므로 아이랑 나는 대비를 해야 했다.

독일에선 PRIMARK 라는 가게에 가면 시즌별로 다양한 의류, 악세서리 등 아이템을 저렴하게 판매하는데 품질이 괜찮아서 현지인들에게도 아주 인기가 많다고 한다. 물론 고가의 브랜드들도 많겠지만, 한 달 살러에게 고가의 지출은 자제해야 하기에 프리마크에서 겨울옷을 샀다.

최근 스위스 여행 후기들을 보니 패딩까진 아니어도 정상을 가도 괜찮다는 이야기에 기모가 있는 티셔츠를 구매했고, 아이는 목이 긴 부츠와 털장갑을 사주었다.

🛫

한여름의 만년설

스위스로 출발하는 날, 간단한 샌드위치를 아침에 준비해준 올케언니 덕분에 든든히 먹으면서 갈 수 있었고, 5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라 중간쯤 독일 휴게소에 들렀다.

스위스 가는 길, 독일휴게소 놀이터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야채 가득 슈니첼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독일 국경에 있는 곳은 제법 물가가 싼 편이었다.

채소로 뒤덮인 프레츨과 아이들은 감자튀김을 먹으며 휴게소에 있는 놀이터에서 에너지를 소비했다.

우리 목적지는 그린델발트!

프랑스 국경을 지나 스위스 국경을 넘어 들어왔는데, 스위스의 수도 베른을 지날 때까지만 해도 감탄할만한 풍경이 아니었지만, 점점 목적지에 다가올수록 산꼭대기에 하얗게 반짝이는 무언가가 보였다.

스위스 그린델발트 입성!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그것은 바로 ‘만년설!’ 이렇게 무더운 여름에도 아직 눈이 덮여있다니!

아이도 어른들도 차에서 흥분의 도가니였다.

“우와~~ 저것 좀 봐!” 하고 감탄하는데 좌측 창문으로 보이는 새파란 호수의 색깔을 보고 두 번째 흥분의 도가니였다!

“우와~ 저 파란색 물빛 좀 봐! 바다야 호수야 진짜 예쁘다!”

진짜… oh my god!! 내가 스위스에 와있다니…

믿기지 않을 풍경을 보며 카메라로 찍기 바빴고, 용량은 자꾸만 줄어들어서 아끼던 영상을 몇 개씩 지우고 나서야 찍을 공간이 생겼다.

너무나 황홀했던 스위스 첫날의 그 풍경과 물 색깔과 시원하고 맛있는 공기까지… 잊을 수 없다.

낭만적인 그린델발트

기차도 너무 멋진 스위스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풍경이 말잇못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어쩜, 그린델발트로 가는 모든 길이 너무 아름다웠고, 지나가는 기차마저 낭만적이었다.

푸른 초원에 그림 같은 집들이 듬성듬성 있고, 집들마다 예쁜 꽃들로 꾸며진 모습에 드디어, 스위스에 왔구나!! 하는 마음이 더욱 설레게 했다.

스위스는 보통 융프라우 정상을 가려는 코스로 인터라켄과 그린델발트에 숙소를 잡는 경우가 많은데, 호수의 중간을 뜻하는 인터라켄이 그동안 인기 있는 지역이었다면 최근 3~4년 전부터 그린델발트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고 한다.

인터라켄에 비해 붐비지 않은 샬레(스위스 전통가옥)들이 많고 그린델발트 샬레에서만 볼 수 있는 아이거산의 멋진 경치를 숙소에서 볼 수 있기에 더욱 선호한다는데, 입구부터 느낄 수 있었다.

산속에 스위스 전통가옥 샬레들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그린델발트 터미널에서 한 정거장 거리인 schwendihaus 샬레에서 묵었는데, 겉보기엔 작아 보이나 들어가면 아늑한 공간이 꾸며져 있었다. 그리고 스위스의 샬레들은 베란다 문을 열면 바로 창 밖이라 모기장도 없고 창문 아래는 바로 절벽인 경우가 많다.

벌레는 많이 없지만 아이랑 함께 가는 경우라면 창문을 함부로 열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편안하고 안락한 숙소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샬레 주방 스타일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체크인하고 융프라우 VIP 패스를 구매하러 갔다.
융프라우 정상에 올라가려면 이 패스를 구매해야 하는데, 정상뿐만 아니라 스위스 내의 다양한 여행지를 함께 갈 수 있다.

특히나 그린델발트 터미널에서 패스 구매 시 한국인들은 여권을 지참해서 티켓팅하면 어마어마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패스 할인뿐만 아니라 정상에 올라갔을 때 8.3유로 정도 하는 신라면 컵라면을 젓가락과 함께 받을 수 있다.

융프라우 vip패스 티켓팅, 한국인 여권 제시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

곤돌라 타고 융프라우로!

스위스 여행 둘째 날, 모자 샷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출발할 땐 반팔이에요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오늘의 목적지 곤돌라타고 융프라우!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VIP 패스 개시한 첫날은 아이거 익스프레스를 타고 융프라우를 올라가게 되었는데, 이 곤돌라의 설치로 인해 2시간 남짓 기차로 올라가야 하는 거리가 많이 단축된 것 같다.

곤돌라 한 대에 10명 정도 탑승하였는데, 공간이 넓고 앉을만한 곳이 많아서 여유롭게 정상으로 올라갔다.

곤돌라 타고 올라가는 중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비현실 세계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스위스 정상에 가고 있는 우리!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아이들과 함께 타기에도 무리가 없었고, 올라가는 내내 드넓은 초원에 풀을 뜯어 먹는 소들을 발견하는 재미에 푹 빠져있었다.

기차 환승 중, 터널로 들어가요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중간에 터널 형태로 된 기차에 갈아타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제법 추워지므로 준비해온 외투를 입는 사람들이 많았다. 아이들도 두꺼운 털옷과 부츠를 신기고 정상으로 향했다.

한국인의 자부심 신라면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스위스 알프스 산 정상에서 먹는 맛이란!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꼭 드세요! 젓가락까지 주니 감격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스위스 융프라우 정상에 있는 카페. 유럽에 한 달가량 있으면서 한국인들을 제일 많이 본 곳이다. VIP 패스 구매 시 한국인들에게만 주어지는 특별한 혜택인 ‘신라면’ 교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추운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는데 이만한 게 또 있을까.

아이들은 가져온 간식으로 함께 먹고 커피 한 잔 주문하려는데 메뉴판을 보고 놀랐다.

보통 커피가 저렴한 유럽에서 4~5유로 정도면 마실 수 있는데, 여기서는 8.5유로가 넘다니. 게다가 융프라우에 카페는 이곳뿐이었고, 심지어 커피 종류도 한 가지였다.

눈 덮인 라테!
스위스답게 커피 위에 하얀 크림으로 눈 덮인 모습을 표현해놓은 이 커피는 커피잔이 융프라우 기념품 같았다.

융프라우요흐 눈 덮인 커피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엄마와 아들, 투 샷ⓒ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비싸지만 확실한 서비스를 주는 스위스! 점심을 먹고, 융프라우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얼음으로 둘러싸인 터널에서 미끄러져도 보고, 멋진 조각들도 감상하고, 파노라마 화면으로 융프라우의 하얀 설원을 영화처럼 보기도 했다.

아이들은 가는 곳마다 신기해했고, 그중 최고는 역시 하얀 눈을 만날 수 있는 곳이었다.

입구로 나가자마자 눈부셔서 미리 챙겨온 선글라스를 씌웠고, 하얀 눈이 뜨거운 볕에 녹고 있는 곳도 있기에 미끄러운 곳이 많았다. 그래도 8월의 한여름에 이런 눈 덮인 광경을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스위스의 상징인 국기 앞에서 많은 세계인이 사진을 찍었고, 내 예상과는 다르게 줄 서지 않아도 여유롭게 찍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스위스 국기 앞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앗, 눈 맛보다 들켰다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어디를 봐도 너무 좋은 걸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아이는 한없이 풍경을 바라보면서 왜 눈이 녹지 않고 있는지 이유를 물어보았고, 만년설이어서 그렇다는 이유와 우리가 올라와 있는 이곳이 고도가 해발 4,835m의 고산지대라는 점도 설명해주었다.

아이가 한 구석에서 주저앉아 조용히 풍경을 보길래 그런가 보다 하고 사진 찍어주고 있는데, 가까이 가서 보니 눈을 먹고 있는 것이었다!! 그것도 아주 신나게 웃으면서 먹고 있더라는!! 남들이 밟은 더러운 눈은 아니어서 크게 혼내진 않았지만, 따지고 보면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하는 과정이라 그 시간을 방해하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했다.

눈 먹는 아들에게 맛은 어떤지, 아이스크림이랑 어떻게 다른지 물어보기도 하며 신나게 눈을 즐기는 아이를 그저 흐뭇하게 바라보며 같이 놀아주었다. 기념사진도 찍고, 눈에서 굴러도 보고, 눈 뭉치로 장난도 치고, 눈도 먹어보고!

한참 즐기던 때, 어마어마하게 큰 차가 산 정상에 올라왔다.
제설차 같은데 한국에선 절대 볼 수 없던 크기의 차였다! 차를 좋아하는 아이의 눈이 반짝반짝. 어떻게 이렇게 큰 제설차가 올라 올 수 있었을까?하고 물으며 또 다시 꼬리의 꼬리를 무는 질문을 이어갔다.

올라오는 기차에서도 이렇게 경사가 높은데 어떻게 기차가 떨어지지 않고 갈 수 있는지 물어보기도 했었는데, 이처럼 많은 걸 보고 느끼는 이 모든 순간이 아이의 호기심을 풀어주는 생생한 놀이터이다.

융프라우는 다음에 꼭 아빠도 같이 오자며 약속하고 내려가는 기차를 타는데 뒤에서부터 한 스위스 아저씨가 가방에서 무언가를 꺼내주었다. 검표를 하시나? 하고 표를 찾는데 알고 보니 ‘Thank you~’라고 쓰인 초콜릿을 나눠주는 아저씨.

내려오는 기차에서도 감동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아이의 눈이 또다시 반짝반짝했다. 역시 달콤한 간식 주는 아저씨가 최고라고 느끼는 아이들. 고산병 예방에도 좋은 초콜릿은 스위스에 온다면 꼭 먹어봐야 한다는 사실!

곤돌라를 타고 내려오는데 점점 더워지니 허물 벗듯 한 겹씩 겉옷을 벗으며 내려왔다.

황금빛 세상, 하더클룸

하더클룸 가는 길 보이는 호수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하더클룸 VIEW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숙소에서 재정비하고 노을 보러 하더클룸을 가게 되었는데, 인터라켄 중간에 있는 아주 높은 지대라서 올라가는 내내 경치에 감탄했다.

올라갈 때 타게 된 기차 또한 특이했는데, 아래에서 위로 당겨주는 형태의 기차였고 올라갈 땐 뒤로 올라가고 내려갈 땐 앞을 보고 내려갔다.

그래서 스릴이 있기도 했으나, 어린아이들은 조금 무섭다고 느꼈을 수도 있을 거 같다.
아이들을 데리고 간 우리 일행에게는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 아이들이 행여나 사고라도 날까 봐 늘 노심초사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노을에 비친 금빛 만년설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다.

노을 지는 황금빛 알프스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노을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다음날은 피르스트라고 액티비티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아침 일찍부터 갔는데, 아쉽게도…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건 없었고, 올라가고 내려가는 리프트에서 풍경을 보고, 정상에서 아슬아슬한 절벽 길을 오르기도 하며 액티비티의 아쉬움을 달랬다.

VIP 패스 사용의 마지막 날,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호수에 있는 유람선도 탈 수 있다는 이야기에 바로 가게 되었는데, 우리가 갔던 Thun 호수는 그림 같은 풍경 속 옥빛 물결이 가득했다.

Thun 호수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내가 찍은 베스트 컷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출발부터 약 2시간이 소요되는 코스인 줄 모르고 탔던 우리는 처음엔 한없이 여유로웠다.

정박하는 곳들에서 여름을 즐기고 있는 스위스 사람들도 구경하고, 맥주도 한잔 마셔보고, 풍경을 즐겼는데,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들이 지루해한다거나 장난치는 횟수가 잦아지자 언제 내릴 수 있는지 알아보고는 아직 코스의 절반밖에 안 왔던 사실에 깜짝 놀랐다.

황급히 근처에 내리면 기차로 갈아탈 수 있는지 알아보고 아이들과 함께 내렸다.

기차를 탄 아이들도 피곤했는지 잠들어버렸는데, 결국 숙소 가는 길에 잠든 아이들을 업고, 안고 가는 건 엄마 몫이었다.

그렇게 도착한 숙소에서 맛있는 닭갈비를 먹고, 아이들과 잘 준비를 마치고 앞마당으로 나갔다. 오늘의 마지막 일정은 잠자기 전, 누워서 별 보기!

아이는 별을 보며 소원을 빌었고, 나중에 어떤 소원을 빌었었는지 물어보니 “엄마랑 아빠랑 건강하게 오래 살게 해주시고, 러시아랑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멈추게 해주세요…”라고 빌었다는 아이의 말에 마음이 뭉클해졌다.

유럽 가까운 지역에서 전쟁 중이다 보니 독일로 갈 때도 비행기를 우회해서 갔어야 했기에 전쟁 이슈는 아이에게 너무도 큰 사건이었다.

세계지도로 러시아의 위치랑 우크라이나의 위치를 많이도 물어봤던 아이의 지난날이 떠오르면서, 아이의 마음에 감동했다.

🛬

평화로운 루체른

그린델발트와는 다르게 도시적인 루체른. 너무도 평화로운 분위기에 반해 버렸다.

루체른 교통 박물관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항공 우주 놀이터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항공기 앞에서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마지막 날, 스위스 루체른 지역의 교통 박물관에 들렀다 가기로 했다.

교통 박물관 규모가 많이 컸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아이들은 야외에서 노는 걸 좋아했다.

얕은 물길이 있는 곳에서의 긴 배로 수화물을 옮기는 놀이터와 실제 공사장과 흡사한 공사 현장을 제일 좋아했는데, 공사 현장에는 많은 스위스 아이가 한창 공사를 진행 중이었다.

스위스 어린이 공사장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어느 순간 공사현장복 입고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리얼하게 공사 중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아이도 모자와 조끼를 스스로 챙겨입고는 수레를 들고 돌을 나르기 시작했고, 컨테이너에 올리면서 현지 아이들이 하는 모습을 따라 하기도 했다.

컨테이너에서 옮겨진 돌은 큰 트럭에 옮겨지기도 하며 큰 소리를 내기도 했는데, 아이들은 그 소리에 놀라기 보다는 오히려 뿌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내 스스로 노동하여 일을 해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렇게 루체른에서의 일정을 마지막으로 스위스 여행을 마무리했다.

루체른, 여유와 노스트레스 도시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 아이와 스위스 갈 때 알아두세요!

융프라우 VIP 패스

1day~3day 등 원하는 날짜만큼 비용을 지불하고 가보고 싶은 곳을 다닐 수 있다.

융프라우 VIP 패스를 2일권으로 구매하면 할인받아 200스위스프랑으로 구매할 수 있고, 이동 거리 내의 기차와 버스는 모두 무료이다.

융프라우 정상으로 40분 만에 올라가는 ‘아이거 익스프레스’라는 곤돌라는 2일 중 왕복 1회 무료이다.

마트를 이용하세요

ⓒ이우미, 맘블리 앰버서더

그린델발트 근처 아이거+라는 건물에 COOP이라고 스위스 마트가 있다.

물가가 악명높기로 유명한 스위스에서 마트는 유일하게 현지인들이 애용한다고 한다.

한 일화로 스위스 퐁듀를 유명한 데 가서 먹기도 하지만, 막상 먹고는 치즈 맛이 입맛에 안 맞는 경우도 많고 보통 외식하면 2명 식사 시 10만 원은 훌쩍 넘는 경우가 많으니 샬레에 묵는 아이 동반 가족의 경우, 마트에서 구매해서 삼겹살을 구워 먹는 일정은 필수로 넣어 예산을 절약하기도 한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비타민을 충전하세요!
콘텐츠는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