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인형극 놀이


아이와 함께 그림을 그리며 다양한 동화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어요. 오늘은 그 예로 ‘토끼와 거북이’ 인형극을 준비했습니다. 아직 우화를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나이일 수도 있겠지만 이 이야기가 주는 가르침에 대해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만화를 보고 있던 아이에게 우리가 직접 그린 그림으로 인형극 놀이를 하자고 했더니 눈이 반짝이며 얼른 티비 전원을 끄더라구요. 스케치북과 색연필을 챙겨서 식탁에 앉아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스케치북에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할 배경을 그렸어요. 숲 속이다 보니 수풀, 길, 산, 구름을 그리고 영역을 나누어서 같이 색칠을 했습니다. 배경 그림을 그리기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공유해 드린 배경 도안을 프린트 하셔서 색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색칠을 하면서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 대해 물어봤어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알고 있어?”

“응, 알지.”

“어떤 내용이지?”

“둘이 달리기 시합했는데 거북이가 이겼잖아.”

“맞아, 그런데 원래 토끼가 더 빠른데 왜 거북이가 이겼을까?”

“토끼가 낮잠을 자서 그렇지.”

“잘 알고 있네. 토끼는 방심을 하다가 잠이 들어서 졌고, 거북이는 느리지만 꾸준히 가서 이겼지? 그럼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뭘까? 거북이에게 뭘 배워야할까?”

“음.. 느리게 해야 돼.”

‘늦더라도 꾸준히 해야 돼.’라는 말을 기대했는데 예상치못한 답변이 나와서 저도 남편도 웃었습니다. 우화의 숨은 뜻을 파악하기엔 아직 어린 걸까 싶었어요. 그래서 제가 설명해 줬어요.

“엄마 생각에는 거북이는 느리지만 꾸준히 해서 결국 이겼잖아. 그러니까 우리도 느리더라도 꾸준히 하면 좋은 결과가 있다는 뜻일 거야.”

“응, 맞아.”

아이는 이제서야 이해했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였어요. 각자 맡은 부분을 모두 색칠한 후에 이제 오늘의 주인공인 토끼와 거북이를 그렸습니다.

스케치북을 작게 잘라서 반으로 접고 그 위에 각각 토끼와 거북이를 그리고 색칠도 해 줬어요. 아이는 자기가 색칠한 토끼를 보더니 귀엽다며 어쩔 줄 몰라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 그림 역시 도안으로 공유해 드렸으니 아이와 함께 꼭 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반으로 접은 채로 가위로 오립니다. 그럼 똑같은 모양이 2장 나오는데요. 빈 종이 한장에 기존의 그림과는 반대방향으로 토끼와 거북이를 그려서 똑같이 색칠합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반대의 그림이 2장씩 나오겠죠. 

이제 이 그림을 나무젓가락에 붙여 줍니다. 나머지 한장도 잘 포개어서 가장자리를 테이프로 붙여 주세요. 그럼 이렇게 인형극에 사용할 막대가 완성이 됩니다. 

스케치북의 배경 그림을 세워두고 본격적으로 인형극 놀이를 했어요. 처음에는 아이가 토끼 역할, 제가 거북이 역할을 하다가 바꿔서 해 보기도 했습니다. 거북이가 이기는 이야기라서 그런지 거북이 역할을 할 때 더 신나 보이더라구요. 제가 토끼 역할을 하며 잠에서 깨어났을 때 방방 뛰며 억울해 하자 아이는 신나는 목소리로 

“아, 그러니까 잠들면 어떡해, 토끼야. 나처럼 이렇게 계속 걸었어야지.”

하며 위풍당당한 목소리로 말하더라구요. 처음과는 달리 아이가 이 이야기의 교훈을 완벽하게 체득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무언가를 배울 때, 글로 읽는 것보다 직접 보는 게 중요하고, 직접 보는 것보다 실제로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아이와 함께 직접 인형극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면 그 이야기 속에 담긴 교훈을 스스로 체득하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꼭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가 있다면 그 내용으로 진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 아이가 전혀 모르는 이야기보다 잘 알고 있는 이야기로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어떤 역할을 맡았을 때 그 캐릭터를 더 잘 이해하고 이야기를 함께 꾸려나갈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인형극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에게 이 이야기 속에 숨은 교훈이 무엇인지 물어봐 주세요. 인형극이 끝난 후에는 시작하기 전과 어떻게 생각이 바뀌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도안 1️⃣. ]

[ 도안 2️⃣. ]


📌 도안 다운로드 링크 : https://vo.la/69fiFK


❤ 도안 다운로드가 안 될 경우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이메일 주소 : emily@mombly.kr

콘텐츠를 더 읽고 싶으신가요?
콘텐츠는 비타민을 충전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00원 · 비타민 충전하기

13
0
댓글
0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콘텐츠, 놓치지 말아요!
여행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특별한 제주 박물관
박초연 앰버서더
2023.02.01 공개예정
여행
아이와 함께하는 미술관 데이트
박초연 앰버서더
2023.02.02 공개예정
여행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제주 놀이터
박초연 앰버서더
2023.02.03 공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