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맘, N잡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는 미니맘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육아맘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SNS수익화,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블로그 종류에는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등이 있고, 그중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난이도가 쉬워요)
신생아가 태어났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들은 적도 배운 적도 없고, 용어조차 생소했던 나의 첫 육아. 수유텀은 어떻게 체크하지? 초중기 이유식에 필요한 물품은? 어린이집 낮잠 이불은 어떤 것이 좋을까? 저는 처음 육아를 했을 때 이걸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는 점이 당황스러웠어요. 육아 책에서도, 지인 중에서도 답을 찾을 수 없을 때 밤새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했었죠. 사실 K-육아맘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다들 한 번쯤은 저처럼 찾아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일단 우리가 직접 검색해 본 경험이 많아요. 이미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이야기예요. 그리고 쉽습니다. 템플릿이 다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글쓰기 버튼만 누르고 글을 쓰면 됩니다.
쓸 소재가 없다고요? 지금 내 주변을 둘러보세요. 오늘 내가 사용한 육아용품들을 생각해 보세요. 혹은 내가 지금 궁금하거나, 어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그냥 쓰면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PC, 모바일 모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인데요. PC에서 글을 쓰다가 모바일로도 이어서 쓸 수 있어요. 미리 사진을 올려놓을 수도 있고요. 아이가 낮잠 잘 때 같이 누워서 댓글도 편하게 답니다. 워킹맘은 출퇴근시간에 모바일로도 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그럼,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게요.
✅ 전연령층이 사용하는 K-포털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법이 직관적이에요. 한두번만 글을 써보면 익숙해집니다. 이미 많은 연령층이 기록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어요. 20대부터 3040, 50대까지 사용합니다.
이미 블로그로 수익화에 성공한 육아맘들도 처음 시작은 모두 같았어요. 처음에는 글 하나를 쓰는 데도 오래 걸렸고, SNS를 전혀 안 해 본 경우도 많았죠. 하지만 단기간에 익숙해졌습니다. 평범한 아기 엄마들이었지만, 지금은 N잡러가 되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일단 시작해 보세요.
수익화에대한 정보도 가장 많습니다. 그만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채널이 많아요.
✅ 벤치마킹 채널이 많아요
이미 블로그로 수익화에 성공한 육아맘들이 많아요. 그 노하우들을 묶어 책으로 내기도 하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제작합니다. ‘육아맘’들만 모여서 진행하는 챌린지, 수익화 강의, 모임도 많아요.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육아 고충을 서로 이야기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하고, 서로 동기 부여하며 성장합니다.
Q. 출판 책, 온라인강의, 컨설팅, 인스타 강의 중 어떤 것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A. 우선 블로그나 유튜브 무료 콘텐츠를 보면서, 블로그를 한 달 동안 운영해보세요. 초보자에게 필요한 콘텐츠 제작노하우, 기본 기능들은 검색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전혀 모르겠다면 육아맘이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모임부터 추천해요. 같은 육아맘들이 모여있으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요. 일단 시작 해야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내 목표가 무엇인지, 블로그가 나에게 잘 맞는지 보이기 때문이에요.
✅ 독립적인 채널이에요.
SNS 수익화의 대표적인 채널이 블로그와 인스타인데요. 인스타와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독립적인 채널입니다. 블로그는 내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는 이웃보다는 외부 유입이 중요해요. (외부 유입이란 네이버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들어오는 경우에요. 내 블로그를 알지 못해요)
예를 들어 내가 ‘아기의자 트리트랩 18개월 아기 리뷰’라고 글을 썼을 때, 실제 내 블로그를 알고 방문하는 이웃보다는 ‘트리트랩’, ‘아기의자’, ‘18개월 아기의자’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뜻이에요.
즉, 나는 글만 쓰면 됩니다. 인스타처럼 다른 사람들 들과 소통하고 꼭 댓글을 달아야 할 필요는 없어요. 종종 인스타를 하면서 감정 소모가 크거나, 남 눈치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블로그는 조금 더 거리감을 유지하는 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육아맘이 많이 이용하는 채널이에요.
육아를 주제로 한다면, 더 유리한 채널입니다. 육아맘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에요. 아이와 주말에 어디 놀러 가고 싶을 때 ‘00(지역명) 주말에 갈만한 곳’ 찾으신 적 없나요? 식당 들를 때 ‘00(식당이름) 아기의자’ 검색하신 적 있으시죠? 이제 검색만 하지 말고 직접 글을 써보세요.
내가 궁금한 건 남들도 궁금합니다. 그걸 쓰면 됩니다. 그렇게 방문자가 늘어나면, 육아 제품도 협찬 받을 수 있어요. 찾아보지 않아도 쪽지나 댓글을 통해 제안이 옵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부터 육아 제품 협찬은 꾸준히 받았어요. 진입 장벽이 낮다는 이야기에요. 마음만 먹으면 아기 로션이나 세제는 구매하지 않고 일 년 내내 사용할 수 있을 만큼요.
다만, 꼭 육아가 아니어도 됩니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주제 혹은 잘 모르더라도 관심이 있는 주제이면 되어요. 나만의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하고 글을 쌓아보세요.
가장 궁금해하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방법 5가지를 정리해 볼게요 .
✔️ 제품 협찬
가장 먼저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네이버 쪽지로 제품 협찬 글이 많이 들어옵니다. 직접 신청할 수도 있어요. ‘블로그’ 체험단이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플랫폼이 나옵니다.
👉소소팁 협찬 받기 위한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 수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비싸고 좋은 제품일수록 방문자 수가 높아야 겠죠? 첫 시작은 300명 정도를 목표로 하면 무난해요. 특히 육아용품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의 영향력이 높아 적은 방문자 수로도 선정 가능합니다. 여러 체험단에 신청해 보세요. 경쟁력이 적은 사이트부터 노리는 것이 유리해요!
✔️ 원고료
원고료의 경우, 말 그대로 ‘현금’입니다. 제품협찬과 동시에 원고료를 함께 받는 경우도 있고 원고료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서비스와 같은 실물 상품이 아닌 경우는 원고료를 받아요. (온라인 강의, APP 런칭 소식, 브랜드 홍보 등) 원고료도 천차만별이에요. 제품마다, 블로거마다 모두 달라요. 블로그 방문자 수가 많을 경우 원고료가 당연히 높습니다. 원고료는 보통 업체에서 먼저 제안하는데요, 내 블로그의 가치가 높아지면 올려서 역제안해도 됩니다.
👉소소팁 실제 내가 경험하지 않고, 업체에서 원고와 사진을 모두 받아 올려달라는 요청은 지양하세요.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내 블로그가 더 이상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저품질 블로그란, 검색해도 글이 노출되지 않는 블로그에요. 네이버 블로그는 포스팅된 글이 진짜 경험인지 아닌지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부적절한 글이 많을 경우 블로그 노출 순위가 변하게 됩니다.) 또한 보험, 대출 등 금융 관련 키워드도 조심하세요. 광고 단가가 드라마틱하게 높으면, 위험하다는 뜻이에요.
✔️ 서포터즈 활동
서포터즈는 체험단과 동일합니다. 다만 단일상품이 아닌 하나의 브랜드 홍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정 기간 동안 해당 브랜드의 여러 제품들을 내가 광고하게 되어요. 서포터즈가 되면 보통 카페나 단톡방에 초대받아, 정해진 가이드에 맞추어 글을 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진행했던 출판 서포터즈는 월 1회 책을 받아 블로그와 온라인서점 리뷰를 작성했어요. 육아 서포터즈의 경우 2~3주에 제품을 1개씩 받아 블로그와 인스타에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서포터즈는 보통 업체에서 제안을 주기보다는 블로거의 자발적인 신청으로 선정됩니다. 방문자 수가 적더라도 일단 신청해 보세요! 블로그의 컨셉이 명확할 경우 당첨될 확률이 높아요. 또한 ‘육아용품’의 경우 SNS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들이 블로그 서포터즈를 시작하고 있어요. 작은 업체이거나 서포터즈 모집 1기일 경우, 신청자 수가 적어 당첨될 확률이 높아요.
👉소소팁 서포터즈 신청 시, 구체적으로 나의 포스팅 계획을 적어보세요. 또한 해당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도 함께 어필하세요. 결국 서포터즈 심사는 사람이 합니다. 저 같은 경우, 기존에 했던 활동들을 언급하였고, 해당 브랜드 제품들을 미리 보고 장점도 설명했어요. 어떤 내용으로 포스팅할지 계획도 함께 기재하였습니다.
✔️ 챌린지, 모임 운영
요즘 가장 핫한 수익화 방법 중 하나가 ‘모임’이에요. 혹시 트레바리라는 독서 모임을 아시나요? 모임 참여비가 10만원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참여합니다. 이렇게 유료 모임이 활성화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움’의 경우 ‘커뮤니티’가 형성되었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내 비즈니스 인맥이 되기도 합니다. 동기부여와 자극도 받고요. 블로그에 내가 만든 모임, 챌린지를 홍보하고 인원을 모집해 볼 수 있어요.
<모임예시>
👉소소팁 내가 만들고 싶은 모임이 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얼마를 받아야 할지 고민되시나요? 실제로 비슷한 모임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직접 참여 해보세요. 몇 명이 운영하는지, 운영 방식은 어떤지, 어떤 점을 보완하면 좋을지 벤치마킹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임 운영자가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독서 모임 운영자라면 책 리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관심있는 타겟들을 블로그를 통해 유입시키기 위해서예요.
✔️ 브랜딩 블로그
마지막으로 브랜딩 블로그입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거나 이미 다른 채널로 수익을 내고 있다면 블로그를 추가로 운영해 보세요.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no1. 포털인 만큼 가장 좋은 홍보 채널입니다. 심지어 무료라는 점! 타겟과 키워드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다면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인스타에서 공구를 해보고 싶다면, 블로그를 병행하여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그래서 디지털노마드를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는 뒤늦게 하나씩이라도 개설합니다.
아직 수익화를 시작하지 않았거나, 내 사업이 없으신가요? 그러면 퍼스널 브랜딩 블로그를 운영해 보세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글을 써보아요. 나만의 포트폴리오이자, 자료가 됩니다. 때로는 블로그를 통해 소중한 인연을 만나거나,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어요..
👉소소팁 저는 초기에 육아 블로그를 운영했어요. 제가 쓴 육아노하우 글들을 보고 육아app에서 원고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외주제작비를 받고 작가로 활동한 경험이 있어요. 예상치 못한 기회가 블로그를 통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수익화 방법이 있어요.
사실 제 블로그 수익이 많지는 않았어요. 육아를 하면서 제품협찬/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월 20~60만원 정도 수익화를 냈었고, 지금은 퍼스널브랜딩 블로그를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하지만, 블로그는 제가 디지털노마드를 시작하게 해준 은인입니다. 블로그가 없었다면 지금 전혀 다른 생활을 하고 있었을 거예요.
임신 준비 당시 저는 시험관을 준비하며 다니던 회사에서 퇴사하게 되었어요. 막상 임신하고 육아를 시작하다 보니 경력 단절 기간도 너무 길고 자신감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소소하게 시작한 블로그가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기회를 주었어요.
운영하던 블로그를 통해 원고 작성일을 의뢰받아 ‘수익’을 내기 시작했고요. 이후 일을 구하면서 지금은 100% 재택근무를 하는 컨텐츠 마케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해보지 않았던 직무였기 때문에 개인 SNS 운영 경험이 없었다면 아마 쉽게 도전하지 못했을 거예요. 올해는 맘블리 앰배서더에 도전하고 작가가 되었네요.. (앰배서더 지원 시 블로그 글들을 예시로 제출했어요.) 디지털노마드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인스타, 티스토리, 카카오뷰도 경험해 보았고, 지금도 여러 가지 파이프라인을 생각해보고 있어요. .
블로그를 하면 재미있는 일도 많이 생깁니다. 아이에게 좋은 브랜드의 제품들을 선물해 줄 수 있었고, 아기세제, 아기띠 등 다양한 육아용품들도 경험할 수 있었어요. 함께 서포터즈를 했던 육아 동지들과 지금 찐친이 되었고요.
블로그가 제게 준 것은 ‘새로운 시각’인 것 같아요.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의 전환,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응원, 돌아보면 길은 많다는 용기까지!. 저와 같이 고민했던 맘들이 있다면 이 ‘작은 성취’를 함께 경험했으면 합니다. 아이가 아닌 ‘엄마로서의 성장’을 시작하기를 응원할게요.
💊 김보람 앰버서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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