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엄마랑 책 읽기

안녕하세요. 23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는 ‘엄마랑 학교 공부’의  박혜림앰버서더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아이와 남편과 모두 지자체 어린이회관에 다녀왔네요. 자동차를 가장 좋아하는 저희 아기는 어린이회관에서도 자동차를 타고, 자동차 블록록을 굴리며, 자동차 자판기 장난감을 가지고 즐겁게 놀았답니다. 

여느 남자 아기들과 마찬가지로 저희 아기는 자동차를 매우 좋아해요. 그러니 집에는 자동차 아이템들이 아주 많은데요, 이번 주제는 ‘엄마랑 책 읽기’인데도, 제가 왜 계속 아기가 좋아하는 자동차에 관관해서 이야기 하는 걸까요? 그건 바로 ‘엄마랑 책 읽기’의 핵심은 아이의 관심사와 흥미에 있기 때문이에요.

📌 엄마랑 책 읽기, 신생아 시절부터 가능해요.


Mom and little kid son reading a picture book

저희 아기는 23개월이고요, 이제 곧 두 돌이 다가오네요. 저는 저희 아기가 아기 모습을 곧 벗어날 것이고, 곧 어린이가 될 것을 생각하면 벌써 아쉽네요. 고작 한 달뿐인 신생아 시절부터 눈에 남고 손에 담고, 귀에 담고, 코에 담고 있는데도, 날마다 아쉽고 그러네요. 아주 예쁜 요맘때의 아기들이 아쉬운 건 저만이 아니겠죠? 유치원생 아이들과 초등생 아이들을 양육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도 예쁜 그 시절이 그리우실 것 같아요.

저는 저희 아기의 신생아 시절에 가지는 에피소드가 있어요. 저희 남편이 어린 시절 읽던 책이 있는데요, 그 책은 그림이 하나 없는 판타지소설이랍니다. 임신시절에 남편이 ‘나는 이 책을 아기에게 읽어줄 거야’라고 말했었는데요, 설마 갓난 아기에게 그 책을 정말 읽어주리라 믿지 않고 넘어갔었죠. 그런데 웬 걸! 출산 후 집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된 날, 아기에게 책을 읽어주라고 하니까, 그 책을 읽어주려는 거죠. ‘어머나! 초점 책과 그림책, 헝겊 책 다양한 많은 책이 있는데도 굳이 저 줄글 책을 읽어준다고?!’ 생각하며 말을 하니, ‘어차피 무슨 책을 읽어줘도 못 알아들을 텐데 어느 책을 읽어주든 무슨 상관이야?’라며 대답하더군요.

그때는 그게 뭐라고 무척이나 싸웠네요. 결혼 생활 내내 그때보다 고성을 내며 싸운 적은 없는 것 같아요. 아직도 그날에 대한 서로의 이이견은 좁혀지지 않고 있지만, 뭐 문제없네요. 서로 다른 생각을 품고 있는 건 너무 당연한 거잖아요. 서로 다른 인격체이니 어쩔 수 없죠. 지금은 다만, 아기가 좋아하는 게 생겼고, 아기의 흥미에 집중하기 때문에 엄마가 또는 아빠가 어느 책을 읽혀주고 싶은지는 중요해지지 않네요. 아기가 좋아하는 것, 아기가 탐구하고 싶은 것. 그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 아이의 흥미를 따라가 주세요.


엄마랑 학교 공부를 계획하는 그 순간부터 이제 우리는 ‘아이의 바른 성장에 같이 걷기’를 다짐했다고 할 수 있죠. 그러니 저의 구독자분들께서는 ‘책’에 대한 부담감이 없었으면 좋겠지만, 부담감이 있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렇다면 언제나 접근법은 ‘만만한 것, 재밌는 것’부터 시작하는 거죠. 우리 아이가 어떤 주제에 관심이 많나요? 요리, 자동차, 천체, 바퀴, 공주, 만들기, 축구, 야구, 게임 등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는 아주 많고 다양하죠. 그러나 아이의 관심은 공부가 아닌 경우들이 많아요.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공부는 재밌기 어렵고, 자신의 흥미가 흘러가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서 학부모님들은 공부랑 관련이 없는 아이의 흥미는 과소평가할 때가 많아요. 크게 관심도 기울이지 않으실 때도 많죠. 이제 한번 아이를 관찰해보세요. 우리 아이는 무슨 영역에 관심이 많나요? 그 영역에 관심이 많은 이유를 아이에게 물어봐 주세요. 그 영역의 어느 부분이 재미가 있는지도 물어봐 주세요. 신나서 이야기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시며, 경청해주세요.

📌 흥미가 확장되는 그때를 경험해 보세요.


한 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는 잠들기 전 엄마와 책을 읽고 잠을 잡니다. 요즘 그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은 딱 한 권, ‘손을 쓱싹쓱싹 깨끗이 씻어요’(가제)을 읽어요. 손을 씻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손에는 무엇이 묻어있는지, 손에 묻은 것들이 몸 안에 들어가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이야기하는 책이에요. 책에 나온 그림들은 신체의 내부구조도 있고, 아이의 손을 사용한 일상들도 나와 있죠. 

아이는 매일 밤 그 책을 수없이 반복해서 읽고 있어요. 당연하지만, 엄마에게는 참 지루한 순간이죠. 엄마도 이제 그 책을 다 외워버렸을 테니까요. 하지만 아이가 고른 그 책을 지루하다며 피하기보다는 계속 읽어주니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아기는 이제 한 글자 한 글자 읽는 법을 유추하기 시작하고, 인체의 구조에 관관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어요. 소화기가 무엇인지, 소화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이죠.

그 아이는 이제 고작 4살이 되지도 않았죠. 아이가 보여준 작은 흥미에 지속적인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니, 아이는 ‘신체’라는 영역에 관심이 확장되었어요. 그 아이는 책 한 권을 두 달 넘게 읽었을 뿐이죠. 이제 엄마는 아이가 꾸준히 신체에 관심을 보인다면, 신체에 관한 책을 제공해주고, 또 다시 무한 반복의 책 읽기를 해줄거에요.

흥미를 끝없이 쫓아가다 보면, 아이는 결국에 또 다른 흥미를 찾아낼 수 있어요. 아주 작은 날갯짓이, 거대한 태풍을 몰고 올 수 있지만, 그러려면 그 작은 날갯짓에 동력을 계속 불어넣어주어야 해요.

고작 4살 아기가 보여주는 ‘신체’에 대한 흥미는 옆에서 동력을 불어넣어주지 않을 때, 사르러지는 작은 날갯짓에 불과해요. 신체에 대해 파고들수록, 아기는 더 많은 어휘와 배경지식과 독해력 등등을 발전시킬 수 있겠죠. 그러니, 엄마가 보기에 별 특별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흥미들, 예를 들면, 마술에 관한 흥미, 그림에 관한 흥미, 게임에 관한 흥미 등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에게 신나서 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아이의 말에서 단서를 찾아 좋아할 만한 책들을 검색하세요. 

📌 몰입의 경험


몰입,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깊이 파고들거나 빠짐’이라고 풀이하고 있어요. 자신의 흥미를 기반으로 몰입했을 때, 누구나 엄청난 집중력을 보입니다. 아이가 공부할 때, 집중하지 않고, 산만해서 걱정이신가요? 그렇다면 좋아하는 영역에서 몰입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몰입을 많이 경험할수록 집중력 훈련도 수월해 질 거라 믿어요.

몰입을 하게 되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게 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자신만의 결과를 도출해내죠.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경험할수록 더 좋은 문제해결력이 생깁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등이 되기 위해서 하는 공부라면 1등이 아닌 학생들은 공부할 이유가 없는 게 되어버리겠죠. 그러니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요. 학교 공부는 왜 할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의 삶 속에서의 안녕’을 바라기 때문이라 생각해요. 모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만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며 살고 있죠. 이성 문제, 건강 문제, 경제적 문제, 학업적 문제, 가족 문제 등등 자신이 처한 문제는 결국 자신이 해결해 나가야 하는데, 그 해결력이 부족할 때, 삶이 어려워지는 게 아닐까요? 몰입을 경험하면서 문제해결력을 키워나간다면, 학교 공부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공부를 한다고 생각해요.

📌 엄마도 책을 읽고, 아이도 책을 읽고


아이의 흥미를 쫓아 아이에게 몰입의 경험을 선물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말과 표정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가 좋아하는 관심사를 찾아내야죠. 그리고 검색을 통해 관련 책을 제공해주어야죠. 그런데!! 아이는 책이 좋기보다는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관심사가 좋을 뿐일 수 있어요. 축구는 좋지만, 축구와 관련된 책이 좋지는 않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아이와 같이 읽어주세요. 그리고 한마디 

“아이야, 축구를 실제로 하는 것도 재밌지만, 보는 것도 재밌잖아?! 축구의 역사나, 축구선수들에 관한 이야기나, 축구의 기술이 적혀있는 책도 재미있을 수 있어. 엄마랑 조금씩 읽어보자, 읽다가 재미없다면, 또 다른 책으로 골라보자.”

아이의 흥미를 따라 쫓아가지 너무 앞서 나가거나 강제하지 않기. 그 균형을 지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그만큼 가치 있는 일이겠죠? 

엄마랑 학교 공부를 다짐한 구독자님들, 우리 아이들과 우리 엄마들 모두! 성장해보아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비타민을 충전하세요!
맘블리 회원가입 시 비타민 2개 무료 증정!
비타민 충전하러 가기

38
0
댓글
0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콘텐츠, 놓치지 말아요!
교육
아이도 엄마도 지치지 않는 엄마표 영어
맘블리 앰버서더
2023.03.25 공개예정
인터뷰
맘블리 Interview
오다정 앰버서더
2023.03.27 공개예정
놀이
딸랑이 양말
오다정 앰버서더
2023.03.28 공개예정
놀이
까꿍 부채
오다정 앰버서더
2023.03.29 공개예정
놀이
애벌레 인형
오다정 앰버서더
2023.03.30 공개예정
놀이
워터 매트
오다정 앰버서더
2023.03.31 공개예정
놀이
회전 딸랑이
오다정 앰버서더
2023.04.01 공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