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하면 생각나는 간식은 뭐가 있을까요?
저는 붕어빵과 군고구마가 생각나는데요. 요즘에 저희 아이도 붕어빵 먹는 재미를 알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겨울간식으로 재미있는 놀이를 해 볼까 합니다. 은행놀이에서 사용하는 장난감 돈이 있다면 그것도 준비해 주세요.
일단 스케치북에 붕어빵 다섯개와 군고구마 다섯개를 그릴거에요. 3개는 제가 그렸고, 나머지 2개는 아이가 그렸는데요. 아이가 그린 붕어빵이 너무 귀엽지 않나요? 하나는 니모 붕어빵이라며 제가 상상하던 붕어빵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것을 그렸어요. 저는 똑같은 붕어빵만 그려놨는데 아이의 참신한 상상력에 조금 놀랐습니다.
저는 고구마를 칠하고, 아이는 붕어빵을 칠하기로 했어요. 붕어빵을 칠하면서도 “아~ 붕어빵 먹고 싶다”를 연발하는 모습이 귀여웠습니다. 니모 붕어빵은 주황색으로 알록달록하게 칠해 줬어요. 고구마는 보라색와 갈색으로 칠하고 가위로 오렸습니다.
아이가 고구마를 자르는 게 더 쉬울 것 같아서 고구마를 줬고, 저는 붕어빵을 잘랐어요. 그러더니 갑자기 아이가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엄마, 근데 고구마들한테도 눈코입 그려주고 싶다.”
“그래? 그럼 그려봐.”
“알겠어. 귀엽게 그려야지.”
그러더니 윙크하는 표정, 놀라는 표정 등 다양한 표정을 그려 넣었어요. 군고구마들이 훨씬 더 귀여워졌습니다.
이제 붕어빵과 군고구마를 담을 봉투를 만들어 볼게요. 스케치북 한 장을 찢어서 윗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선으로 나타낸 부분을 안쪽으로 접습니다. 그리고 테이프로 꼼꼼하게 붙여 주세요. 아랫부분을 조금 잘라낸 뒤에 살짝 접어 올려서 또 테이프로 붙여 주면 완성이에요.
이제 본격적으로 겨울 간식 놀이를 해 볼 거에요. 은행놀이할 때 썼던 장난감 돈도 준비했습니다. 아이가 먼저 사장님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어서오세요.”
“안녕하세요. 저 붕어빵 3개 주세요.”
“네, 알겠습니다.”
“얼마에요?”
“3천원입니다.”
“네, 여기요. 안녕히 계세요.”
아이는 엄청 싱글벙글 신나하면서 사장님 역할놀이를 했어요. 아직 돈에 대한 개념을 잘 몰라서 저와 남편이 알려 주면서 놀이를 진행했습니다. ‘붕어빵 가격을 하나에 1000원으로 하고, 3개면 얼마일까?’하는 질문을 통해서 아이도 돈을 계산하는 법을 배웠어요. 그리고 역할을 바꿔서도 했습니다. 제가 군고구마집 사장님이 되고, 아이가 손님이 되어서 역할 놀이를 진행했어요.
이렇게 몇 번씩이나 서로 역할을 바꾸어서 놀이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붕어빵값이 3000원인데 5000원을 냈을 때, 2000원을 거슬러 주는 연습도 하구요. 아직은 다 이해를 하지는 못 했지만 이런 구체적인 놀이를 통해서 돈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학습시켜 주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들은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이렇게 직접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 훨씬 더 직접적으로 다가오니까요.
그런데 꼭 겨울간식만 있는 건 아니죠. 그래서 이번엔 여름 간식도 준비해 봤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다양한 모양의 아이스크림을 그려 봤어요. 색칠은 아이가 하도록 했는데 딸기맛, 초코맛, 바닐라맛으로 다양하게 색칠했어요. 어떤 아이스크림 맛을 좋아하냐는 질문에는 예상했듯이 딸기맛이라고 하네요.
제가 그린 모양대로 그려도 좋고, 아니면 아이가 실제로 즐겨 먹는 아이스크림을 그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이스크림을 그리면서 어떤 아이스크림인지 맞추는 놀이도 재미있어하더라구요.
겨울 간식 놀이할 때와 마찬가지로 가위로 모두 오린 후에 아이스크림 가게 놀이를 했습니다. 아이스크림 가격을 정해 놓고 시작했어요. 아이는 손님 역할보다는 사장님 역할을 할 때 더 신이나 보였습니다.
이번 놀이에서는 아이에게도 붕어빵이나 고구마, 아이스크림을 그려 보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기가 원하는 모양의 간식을 그리고 또 그것을 판매하는 역할 놀이를 해 보며 미술활동을 즐겨 보셨으면 합니다. 이번 활동에서도 도안을 제공해 드리니 그림을 못 그리는 아이라도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을 거에요.
돈의 개념이 명확하게 잡힌 아이라면 100원 단위의 동전까지 동원해서 계산 놀이를 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일단 1000원 단위로 진행하고 돈에 대한 개념을 익혀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간식놀이를 하면서도 아이는 또 어떤 간식을 좋아하는지, 유치원에서 나온 간식 중에 뭐가 제일 맛있었는지 등의 이야기를 나눠보시는 건 어떨까요? 나중에는 이번 시간에 그렸던 것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다른 간식을 그려서 역할 놀이를 해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도안 1️⃣. ]
[ 도안 2️⃣. ]
[ 도안 3️⃣. ]
📌 도안 다운로드 링크 : https://vo.la/AVhT3B
❤ 도안 다운로드가 안 될 경우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이메일 주소 : emily@mombly.kr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