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맘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SNS는? 인스타죠. 저도 아이를 낳고 나서 본격적으로 인스타를 시작했어요. 지역 육아 단톡방에서 각자 인스타 계정을 만들고, 아이 일상을 공유했기 때문이에요. 사실 육아맘들이 직접 만나기가 어렵잖아요? 신생아 시기는 만나기는커녕 엄마가 잠도 제대로 자기 힘들죠. 뒤집고 기고 걸을 때까지는 재우기, 먹이기, 이유식 만들기 하면 하루가 다 가요. 기관에 보내고 나서도 해야 할 일은 왜 이렇게 많은지. 특히 워킹맘들은 주말에 시간을 내서야, 아이 친구 엄마를 겨우 만날 수 있어요.
그래서 육아맘들이 인스타를 하며 마음을 풉니다. 특히 육아맘에게 인스타는 sns 이상이에요. 아이의 소중한 성장을 담아내는 기록이기도 하고, 쌓였던 감정을 털어내는 일기장이기도 하죠. ‘육아’ 특성상 경험해 본 사람들만이 알 수 있는 그 끈끈한 공감, 이해, 위로까지. 하루에도 몇 번씩 희노애락이 찾아오는 우당탕탕 육아를 서로서로 응원하며 마음을 다잡아요. 육아 노하우와 육아용품 리뷰도 함께 공유하고요.
저 역시 그렇게 아이사진과 영상을 올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인스타 수익화를 시작했어요. 자주 만나지 못했던 육아 동지들과 친해질 수 있었던 것도 인스타 덕분입니다. 아이와 엄마의 일상을 보며 틈틈이 소통했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지금까지 내용을 수익화 관점에서 생각해 볼까요?
왜 인스타를 추천하는지 쏙 이해가 되시죠?
무엇보다 운영면에서 인스타를 추천해요. 육아맘은 지속적으로 무언가 일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해야 할 일은 너무나 많고, 예상치 못했던 일들은 꼭 한꺼번에 터지는 육아일상. 작정하고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는 날은 드물어요.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불가합니다.
그런데 인스타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어요. 내가 대표고, 내가 주인인 계정이죠. 즉 인스타는 육아맘의 생활 패턴에 적합한 SNS라는 점! 블로그나 유튜브에 비해 콘텐츠 제작 시간도, 업로드 시간도 짧아요. 반응도 빠릅니다. 노트북도 필요 없어요.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꼭 육아 콘텐츠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내가 좋아하고, 자신 있는 분야이면 됩니다. 다만 본 포스팅에서는 육아 계정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우리가 육아맘인 만큼,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이에요.
인스타의 매력과 수익화 방법 5가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혹시 디지털 노마드나 N잡에 대해 관심 있다면 저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누구에게나 쉬워요.
쉬워요. 한번도 인스타를 안 해본 육아맘이라도, 10분 정도면 모든 기능을 익힙니다.
<인스타 주요 기능>
✅ 벤치마킹 채널이 많아요.
이미 인스타로 수익화에 성공한 육아맘들이 많아요. 혹시 이웃 중에 *공구를 시작한 육아맘이 있나요? #제품협찬 태그를 달고 리뷰를 올리는 글 보셨나요? (*공구: 공동구매, 인스타쇼핑몰을 운영)
처음부터 수익화를 목적으로 인스타를 시작한 경우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인스타에 재미를 붙이고 팔로워를 모으면 협찬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하나하나 해보다 보니 공구도 하게 되고, 브랜딩도 하게 되죠. 그만큼 어렵지 않다는 이야기에요.
여기서 벤치마킹 채널이 많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에요. SNS수익화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하는 방법 중 하나가 벤치마킹이기 때문이에요. 내가 지향하는 컨셉이나, 비슷한 콘텐츠, 유사한 비즈니스로 수익화를 하고 있는 채널을 벤치마킹하세요.. 팔로워가 너무 많은 연예인이나, 셀럽 채널보다는 1,000~1만 사이의 인플루언서 채널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좋아요.
✅ 찐 소통을 할 수 있어요.
인스타는 소통이 중요한 채널입니다.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대부분은, 초기에 찐이웃을 만들었어요. 여기서 찐 이웃이란 의무적으로 내 게시물에 댓글을 달기보다는 실제 내 콘텐츠에 공감하고 함께 소통하는 사람들이에요. 육아 채널이라면 비슷한 월령대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육아맘들이 찐이웃이겠죠? 디지털노마드에 도전하면서 내 콘텐츠에 공감해 주는 댓글 하나, 오래전부터 함께했던 이웃 한 명 한 명은 큰 힘이 됩니다. 내가 좋은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 나가는 원동력이기도 하고요. 소통하는 재미도 쏠쏠해요.
Q. 내향적인 성격도 인스타를 할 수 있나요?
A. 네, 저예요. 저는 극히 내향적인 성격입니다. 그래서 인스타를 시작할 때 조금 망설였는데요. 생각보다 부담감이 없더라고요. 첫째, 나와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람들을 골라서 만날 수 있고, 둘째,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핸드폰을 끌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인스타 주제를 선정할 때 중요한 건 ‘지속성’이에요. 내가 꾸준히 재미를 가지고 콘테츠를 제작할 수 있으면됩니다. 내가 잘하거나, 내가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분야요.
✔️ 평소 내가 시간을 가장 많이 쏟는 것은? ex. 책보기라면 북스타그램
✔️ 평소 내가 관심 있었던 분야는? ex. 패션이라면 아기 옷 쇼핑몰 계정
✔️ 빨간날에 내가 가장 즐겨하는 것은? ex. 그림그리기라면 인스타툰
앞서 인스타의 매력을 충분히 느끼고, 주제 선정까지 완료하였나요? 이제 수익화 방법 5가지를 간단히 정리해 볼게요. 콘텐츠가 쌓이고, 팔로워가 늘게 되면 정말 많은 기회가 찾아옵니다. 아래 5가지는 시작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제품 협찬
가장 쉽고 빠른 수익화 방법이에요. 팔로워 수를 모으기만 하면 됩니다. 내 팔로워가 많아지면 인스타 DM으로 제품 협찬 문의가 와요. 혹은 체험단을 모집하는 여러 플랫폼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어요..
예를들어 육아 여행 사진을 주로 올리는 계정라면, 여행 관련 협찬(여행물품, 키즈풀빌라, 예약 APP 서비스)이 많이 들어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여행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당연히 해당 계정을 팔로우 하는 사람들도 여행에 관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겠죠?.
✔️ 원고료 (제품협찬, 콘텐츠 제작)
앞서 언급한 제품협찬이 간접적인 수익이라면 (제품을 제공받는 현물 수익), 원고료는 직접적인 수익이에요. 물론 제품협찬과 원고료를 동시에 제공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고료 협찬은 콘텐츠 제작이 조금 더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단, 제품협찬보다는 환산했을 때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소소팁 팔로워 수가 많아지게 되면 DM으로 생각보다 많은 제품 협찬, 원고료 문의가 옵니다. 이 때 지나치게 높은 단가의 원고료를 준다면 의심하세요. 금융 관련 (대출, 보험 등) 게시물도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모르거나 의심이 간다면 무조건 하지 마세요.
✔️ 서포터즈 활동
서포터즈는 제품협찬과 동일합니다. 단, 단일 제품에 아닌 브랜드 자체를 홍보해요. 하나의 브랜드에 속한 여러 제품을 제공받아 정해진 기간동안 홍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육아 침구 브랜드의 서포터즈는. 2~3개월 동안 이불, 베개, 매트 등을 제공 받고 후기를 남겨요.
인스타 서포터즈는 진입장벽이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대형 브랜드가 아니어도 서포터즈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개인 사업자도 서포터즈를 많이 모집해요. 그만큼 인스타는 팔로워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에요. ‘소통’이 중요하고, 구매 전환율이 높다는 것이 인스타의 강점이에요.
예를 들어 B육아맘이 머리핀을 수기로 판매하는 계정이 있어요. 이 때 2~3개월 동안 신상 머리핀을 제공받는 서포터즈를 선정합니다. 실제 머리핀 착용이 가능한 딸 맘들을 대상으로 서포터즈를 모집하겠죠? 그러면 서포터즈글을 보고 그 팔로워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관심 분야가 비슷하기 때문이에요.
👉소소팁 #서포터즈 #서포터즈모집 해시태그로 검색해 보세요. 그리고 관심분야의 서포터즈를 지원해 보세요. 신규 업체이거나 지원자 수가 적을 수록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공구
공구는 공동구매의 줄임말이에요. 쉽게 말하면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단, 구매 전환율이 높아요. 통상 인스타마켓에서 구매율이 1% 정도라면 스마트스토어는 0.03%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출처; 머니투데이) 그럼 사람들은 왜 오프라인이나 다른 쇼핑몰보다 인스타 공구를 좋아할까요?
✅ 내가 평소 관심 있었던 계정에서 공구를 진행한다면, 해당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요
✅ 딱딱한 영업용 광고가 아닌, 실사용 후기를 들을 수 있어요
✅ 나와 비슷한 관심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추천을 받기도 해요.
✅ 실제로 인터넷 최저가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아요 .
그럼 운영관점에서 공구가 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 위탁판매의 경우 제품 제작, 배송, CS 처리 등 많은 부분을 업체가 직접 처리해요 (공구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홍보만 합니다.
✅ 위탁판매의 경우, 재고 부담이 없고, 무자본으로 시작 가능 해요.
*위탁판매란 이미 제작된 제품이 있고, 내가 홍보만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잘 알고 있어요.
✅ 판매 기간도 업체와 협의할 수 있어요
즉, 육아와 병행하여 유연하게 쇼핑몰 운영이 가능합니다. 크게 공수가 들지 않아요. 최근에는 공구 전용 플랫폼도 많이 생겼고, 관련 강의도 많아요. 유튜브나 블로그에 무료 정보도 많습니다.
✔️ 챌린지, 모임 운영
디지털 노마드 중 가장 핫한 수익화 모델이 바로 ‘모임’이에요. 오히려 블로그보다 인스타가 더 쉬워요. 이미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대부분 인스타는 나와 관심 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 소통하게 됩니다. 블로그보다 서로를 잘 알고 있기도 하고요.
아주 작은 모임도 좋습니다. 미션이 간단해도 좋아요. 소수로 진행되는 모임도 괜찮습니다. 내가 꾸준히 해보고 싶다면, 내가 관심 있는 것이 있다면 모임을 시작해 보세요. 1기에는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더라도 이후 2기, 3기가 되면서 계정도 크고 나도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모임예시>
👉소소팁 만들고 싶은 모임이 있다면, 직접 참여해 보세요. 몇명이 운영하는지, 비용은 얼마인지, 미션 난이도는 어떤지 벤치마킹해보세요. 운영자가 쏟는 시간만큼 내가 가능한지도 보아야 합니다.
Q. 인스타 수익화 방법에 대해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책, 인강, 유튜브, 인스타 수익화 모임(강의가 포함된) 참여, 전자책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단 고가의 강의는 초보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아요. 시작은 무료 유튜브 강의나 블로그 포스팅으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이후 어느 정도 팔로워가 모아지면 그때 무엇을 공부할지 고민해 보세요.
Q. 인스타 채널들을 보니, 사진 영상 콘텐츠가 다들 화려해요. 저는 디자인을 못하는데요?.
A. 무료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많아요. 저는 지금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저 역시 디자인툴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템플릿을 활용해 카드뉴스를 발행합니다. 무료 템플릿을 선택하고, 텍스트만 바꾸면 됩니다. 망고보드, 미리캔버스, 캔바 등을 이용해 보고 나에게 맞는 APP을 찾으세요.
Q.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콘텐츠가 핵심입니다. 여기서 좋은 콘텐츠란 ‘나에게 좋은 콘텐츠’가 아니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콘텐츠’ 가 뭔지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내가 자주 보는 피드를 참고해도 좋아요. 그리고 나와 비슷한 분야의 이웃들과 소통하면서 채널을 키워요. 너무 팔로워가 많은 계정보다는 적은 계정이 맞팔해 줄 확률이 높아요.
인태기라는 말이 있어요. 인스타 권태기의 준말인데요. 인스타를 키우다 보면 누구나 한번쯤 인태기가 옵니다. 생각지도 못하게 달린 악플 때문이기도 하고, 콘텐츠 제작의 방향이 흔들려서이기도 해요. 더딘 성장에 지치기도 합니다. 특히 소통이 중요한 채널이니만큼 인스타에 쏟는 시간을 잘 조절하지 못하기도 해요.
이때 내 삶의 밸런스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인스타에 너무 매몰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인스타 이웃들의 반응을 보느라 내 주변 사람들을 못 챙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가 디지털 노마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삶의 중요한 것들을 조금 더 챙기기 위해서에요. 하기싫은 일을 덜 하고, 좋아하는 일을 더 여유롭게 하기 위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를 선택했죠.
디지털노마드는 하나의 수단이라는 이야기에요. 목적이 아닙니다. 인스타에 너무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잘 안되면 콘텐츠를 바꾸면 되어요. 그래도 안 되면 나와 맞는 다른 SNS 채널을 선택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디지털노마드의 장점은 무자본 아니겠어요?
즐거운 인스타 수익화를 위해, 응원할게요!
💊 김보람 앰버서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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