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교육
책 제목 맞히기 놀이

조회 1,150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2.책은 가성비 좋은 최고의 장난감

2-2. 책 제목 맞히기 놀이


지난 시간에  “책 돗자리 만들기” 놀이로 책이 가성비 좋은 최고의 장난감인 것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집안이 좀 어지러워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이들은 너무나 즐거워하는 돗자리 놀이와 함께 우리 가족이 자주 했던 책 놀이가 있어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책 제목 맞히기” 놀이 입니다. 

아이들이 옹알이를 시작하면서 “아빠!” , “엄마!” 를 외치던 순간을 기억하시지요? 잊지 못할 그 순간이 오면 대부분 부모님은 집안의 모든 물건에 사물 이름 카드를, 아이들의 시선이 닿는 곳에는 대형 낱말 & 숫자 등 브로마이드를 부착하기 시작합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많은 단어를 소리로 익히면서 약속된 글자의 생김새를 익히는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그림처럼 글자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한글을 배우기 전에도 그림처럼 글자를 인식한 친구들은 통 글자를 익히게 됩니다. 즉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글자처럼 생긴) 그림을 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어휘 자극을 많이 받은 아이일수록 자연스럽게 각인 효과가 커져 인식할 수 있는 글자(그림)가 많아지고, 이것은 또 다른 언어 호기심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수다쟁이 부모님 아래에서 자란 친구들이 언어발달이 빠르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이 알고 있는 사실이기도 하지요.

일상생활 속의 어휘 자극이 내 아이의 언어발달에 기초가 될 수 있다는 게 사실이라면, ‘우리 아이들과 어떤 시간을 보내는 데 조금 더 노력해야 할까?’라는 실천적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교육의 현장에서 정말 실감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작은 경험들이 쌓여서 관심거리가 되고, 관심이 쌓여서 흥미가 되며, 흥미가 쌓여야 자발적 노력을 하고, 그 노력이 쌓여서 기대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담보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녀교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도 없고 지름길도 없는 거겠지요. 내 아이의 성향과 가정의 교육환경, 부모의 가치관과 가정문화 등 많은 부분이 함께 고민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서두르지 않고 우리 가정만의 방법을 찾아가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거창하지 않아도 지속 가능한 꾸준한 일상 활동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렇기에 반복적인 틀 안에서 새로운 자극이 지속 가능한 책 놀이가 아이들의 어휘 자극과 경험 쌓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책 제목 알아맞히기” 놀이는 아직 한글을 떼지 못한 유아기 아이들과 신나게 할 수 있는 쉬운 놀이입니다.

하지만 “책 제목 알아맞히기” 놀이를 위해서는 우선 우리 아이들이  제목을 자주 들을 수 있는 “읽어주기” 시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맞추기를 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제공된 정보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책을 읽어줄 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 단어가 나오거나 감정단어 등이 나오면 우리 아이가 관심을 가지는 단어를 살펴본 후에 반복적으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제목의 책이나, 특별히 관심 있어 하는 제목이 있는 책의 경우 실제로 흉내를 내본다거나 그림을 그려보는 등의 추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독서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1,150
댓글
1
  • 김*정
    1년전

    아이가 어렸을때 이런 흥미 있는 놀이로 자극을 주지 못했던것이 아쉽네요. 주변의 유아들에게 책 제목 맞히기 놀이를 꼭 추천해 주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