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리 수납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정리 노하우를 활용해 집안 곳곳을 정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이나 방송에서 소개하는 정리 정돈 방법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너무나 필요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정리에 대해 착각하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게 청소하는 것, 쓰지 않는 물건을 버리면 되는 것’을 정리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정리하기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버리고, 보기 좋은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미있고 아이디어 넘치는 방법으로 물건을 수납하는 것은 정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일 뿐입니다.
정리할 때는 제일 먼저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 방과 아이 물건을 정리할 때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차근차근 실행하면 되지요.
아이의 공간을 정리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아이 방에 배치된 가구의 배치와 동선, 쓰임을 점검합니다.
너무 많은 가구가 놓여있지 않은지, 가구는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단계별로 정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으로 정리 방향을 정하세요.
대략적인 큰 그림을 그린 후 가장 큰 가구부터 배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큰 가구부터 작은 가구를 정리하고, 가구 안에 물건을 넣는 순서로 진행하세요.
그래야 아이 방에 맞는 가구가 배치되고 들어갈 물건을 정할 수 있습니다.
공간의 목적에 따라 큰 물건(가구)부터 배치하는 것이 정리의 시작입니다.
그런데 공간의 목적과 다르게 덩치가 큰 가구가 떡 하니 자리잡은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것도 아이 방에.
이제 백일이 지난 아이 방에 5단 책장이 들어가 있거나 유아 책상이 있다면, 과연 어울리는 가구일까요?
있어야 할 물건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공간의 중심이 되어야 할 물건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을 때 그 공간은 아이 방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이 방에 놓을 가구를 살 때는 항상 공간을 먼저 생각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무조건 ‘베이비, 키즈’라는 명칭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이 가구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지금 이 가구를 어디에 놓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될 수 있는 대로 작은 것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계속 성장합니다.
아이의 성장과 변화를 충분히 고려해서 가구와 물건을 사야 합니다.
나이에 따라 꼭 필요한 물건도 있지만 가구의 경우, 너무 그 나이에 딱 맞춰 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 방의 가구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야 합니다.
현재 아이의 발달 시기에만 맞춰서 가구를 사면 몇 번 사용하지도 않은 가구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 옷장이나 침대, 책상과 책장을 너무 일찍 사는 것보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지켜보면서 기본적인 크기, 성인이 사용해도 괜찮은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 이건 어떻게 고를까?
✅ 침대 길이가 조절되고 양쪽에 가드(방지벽)이 부착되는 키즈용 침대는 영유아 시기부터 아동기까지 활용할 수 있다.
✅ 영유아 시기 필요한 놀이 매트는 접기 쉬운 제품으로 사서 쉽게 보관하고 아이와의 놀이에 활용할 수도 있다.
✅ 아이 방에 배치하는 가구는 가족들의 생활 공간에 필요한 가구와 활용도를 고려하여 산다.
아이가 성장한 후에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가구를 사는 것이 좋다.
아이 방에 배치된 가구, 아이 물건이 보관된 가구도 쓰임에 따라 목적을 분명히 하면 물건을 넣어두려고 할 때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와 관련된 물건만 넣으면 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방법입니다.
성장 단계별로 그 시기에 아이들이 집중하는 것이 있습니다.
놀이할 때는 놀이에 집중하게 해주고, 책을 읽히고 싶다면 책을 읽고 싶은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장난감과 책, 옷이나 침구가 뒤죽박죽 다 섞여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책장에 옷이고 장난감이고 다 들어가 있다면 아이도 책을 읽다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됩니다.
아이가 사용하는 물건이 어디에 있어야 할지 정해주고 그 자리에 물건을 넣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도 물건 자리가 정해지지 않았다면 가구 배치와 형태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시 지나치게 많은 물건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면 꼭 넣어야 할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도 점검해야 합니다.
‘어차피 사용할 물건들이니까.’라는 생각에 제 자리를 찾지 못한 아이 물건도 무조건 늘어놓기만 하면 정돈되지 않은 상태여서 지저분해 보입니다.
어떤 물건이든 아무 곳에나 돌아다니는 것은 결국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는 물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 방에 마련된 가구도 용도별로 정리하고 배치해야 물건을 찾기 쉽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옷장에는 아이 옷과 침구류를 보관하고 책꽂이에는 아이가 현재 자주 읽는 책과 장난감을 보기 좋게 정리합니다.
정리가 어렵다면 물건을 분리할 수 있는 가구를 활용하고 아이가 쉽게 여닫을 수 있는 서랍 형태의 가구나 상자를 활용합니다.
그밖에 다른 가구가 배치되어 있다면 꼭 필요한 것인지 생각하고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방도 분명 목적에 따른 가구 배치, 목적에 따른 물건 정리가 필요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하지 않은 가구가 아이 방에 있다면 결국 아이의 동선을 방해하고 아이의 놀이 공간이 줄어듭니다.
💡 이건 어떻게 정리할까?
✅ 아이 장난감 교구장은 아이 물건과 장난감을 정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 모든 가구에는 용도가 정해져 있다.
아이 방에 놓을 가구는 용도를 분명히 해서 물건을 정리하고 수납한다.
아이 방은 아이의 생활권입니다.
아이가 어리든 크든 아이에게는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만약 아이 방 마련이 어렵다면 부부 공간이나 거실의 일부 공간을 아이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일단 아이 방을 만들어줬으면 그 방에 아이의 장난감과 물건이 다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 방은 침대와 옷장, 책장과 책상, 교구장까지 모두 들어가기에는 다소 비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 물건이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거실까지 아이 물건이 놓여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럴 때는 먼저 아이 방에 배치된 가구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활용도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지금 아이에게 꼭 필요한 가구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다른 것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 장난감과 물건 중 사용하는 물건 외에 쌓이는 물건이 너무 많은 것은 아닌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 방을 정리할 때 가장 신경 쓸 부분은 아이가 마음껏 놀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필요하지 않은 가구가 아이 방에 있다면 결국 아이의 동선을 방해하고 아이의 놀이 공간이 줄어드는데, 정리가 잘못되면 아이를 위험한 상황에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어려서 수납공간을 열거나 닫을 때 위험한 시기에는 문을 여닫아도 상처 입지 않을 물건을 넣어두면 됩니다.
아이가 다칠까 봐 걱정하기보다 아이가 다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는 아이 방, 그리고 아이가 공간의 주인공이 되도록 해주세요.
💡 이건 어떻게 정리할까?
✅ 아이 물건은 아이가 잘 가지고 놀 수 있는 곳에 우선적으로 놓여있어야 한다.
✅ 아이가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가구나 용품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가 마음껏 놀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구를 배치해야 한다.
🧐 맘블리 독자들을 위한 가구 관련 노하우!
☝🏻 가구의 활용도를 생각해서 물건을 정리하자.
무조건 책장이라고 해서 책만 꽂으라는 법은 없다.
아이가 어릴 때는 책보다 놀이 용품이 많다.
이때 이미 책장을 구매한 후라면 책과 놀이 용품을 함께 정리해두는 것도 좋다.
장난감을 보관하기 위해서 칸을 나눠서 사용할 수도 있고, 책장 칸 칸마다 노출되는 것이 싫다면 상자를 활용해서 칸을 가려두는 방법도 있다.
☝🏻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구를 구입하자.
아이 물건만 보관하기 위해서 가구를 사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구를 사자.
어릴 때는 유아용품을 넣었지만, 나중에 우리집에서 이 물건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도 미리 생각해보고 사자.
☝🏻 아이 움직임을 파악해서 가구를 배치하자.
아이 방에 있는 가구는 아이를 위한 것이다.
아이 물건을 정리하고 아이에 관련된 것들을 보관하기 위한 것들.
하지만 엄마의 편의에 따라 배치한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영유아 시기에는 엄마가 주도적으로 아이 물건을 사용하고 세팅하지만, 아이가 점점 자라나면서 자기 영역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
아이 물건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아이 손에 닿지 않도록 물건을 보관한다면 저지레가 나는 상황도 생기지 않을 수 있다.
아이 방에 너무 많은 가구가 배치된 것은 아닌지, 또는 너무 많은 아이 용품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자.
가구나 물품이 너무 많다면 아이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적절한 개수 조절과 배치가 중요하다.
아이 방에 꼭 들어갈 가구를 배치하고 물건들을 가구에 맞게 적어본 후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골라낼 수 있다.
아이 방에 책상이나 책장을 배치할 때는 아이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장과 책상은 가까이에 배치하고 벽에 붙이기보다 아이가 엄마와 마주 보며 학습하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치하자.
아이 방의 가구를 배치하고 정돈하기 위해서는 방의 형태를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사각형의 방이라면 어떤 곳에 어떤 가구를 배치해도 벽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만 직사각형일 경우에는 최대한 공간을 넓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구는 크기와 색깔을 되도록 맞추고 너무 큰 물건을 놓지 않아야 합니다.
문 쪽에서 봤을 때 너무 크거나 높은 가구는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처럼 가구 배치만으로도 공간의 분위기와 모습이 달라진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아이는 엄마의 생각보다 훨씬 빨리 자랍니다.
아이가 쓸 가구를 살 때 엄마가 마음에 드는 가구, 지금 꼭 필요한 가구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를 마련하는 것이 어떨까요?
예쁜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공간을 정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의 방은 우리집에 맞게 정리하면 됩니다.
모든 집안 분위기는 다르고, 집 구조도 다르고, 현재 배치된 가구나 물건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정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집만의 분위기’입니다.
물건이 중심이 되는 집이 아니라 우리 가족의 행복한 모습이 담길 수 있는 집을 만들어가는 것. 오늘부터 시작해볼까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