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발레’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예쁜 사람이 배우는 운동, 예쁜 발레복, 우아한 동작 등
발레를 생각하는 순간, 머릿속에는 발레 자세를 취하는 예쁜 발레리나의 모습이 떠오르지는 않으세요?
만약 그 예쁜 발레리나가 내가, 나의 아이가 된다면 어떨까요. 상상이 잘 안되신다고요?
사실 발레는 우리 엄마들의 어린 시절 로망이었어요.
‘발레는 전공자들만 하는 거지’
‘나는 몸이 뻣뻣해서 따라 하지 못할 거야’라는 생각으로 발레를 멀리하던 분들이 더 많겠지만요.
그랬던 발레가 요즘 아이들에게는 친숙한 운동으로 바뀌고 있어요.
발레 교육을 접할 수 있는 기관도 학원, 문화센터, 유치원 방과 후 수업,
어린이집 특기 수업 등 정말 다양해졌고요.
아이들에게 발레를 가르치는 저에게는 행복한 변화이지만, 특별한 아이들이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하는 학부모님들에게 발레는 여전히 어려울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유아기에 발레 교육을 꼭 해야 하는 이유를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 바르고 곧은 체형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바르고 곧은 체형으로 성장하도록 해주고 싶다!
발레 시키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요?
발레를 하는 친구들을 보면 머리를 위로 틀어 올리고 목은 길고 어깨는 가녀린 직각 어깨에 말랐지만, 근육이 탄탄하고 곧게 뻗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레를 반복적으로 하는 친구들에게 길든 기본자세입니다.
발레의 기본적인 자세는 풀업(Pull-up) 입니다.
풀업이란, 척추를 바르게 세워 경추까지 꼿꼿이 일자로 만들어주며 꼬리뼈는 살짝 말아 넣고 어깨는 펴되 갈비뼈는 모아준 상태, 코어에는 단단히 힘을 주고 턱 끝은 살짝 당겨 뒷목을 편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내 정수리를 누가 위로 당겨준다는 느낌으로 내 몸을 바르게 펴내는 자세입니다.
한 번에 만들어낼 수 있는 자세가 아니며 오랜 기간 꾸준히 발레를 배웠을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는 자세입니다.
유아기부터 꾸준히 발레를 배워 기본자세를 익히고 반복 학습하면서 몸에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하여 바르고 곧은 체형으로 자랄 수 있답니다.
2️⃣ 정서적 발달, 사회성 발달 및 박자 감각과 리듬감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정서적 발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IQ와 EQ 모두 뛰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을 텐데요, 수업 중 듣는 발레 음원과 그에 맞는 동작들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유아반 수업에는 보통 아주 클래식한 음원보다는 밝고 경쾌한 피아노 연주 음원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맑고 밝은 심적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음악을 들으며 하는 여러 가지 동작들은 박자를 세고 음악을 들으며 표현하게 됩니다.
그 활동에서 아이들은 박자를 세고 리듬을 익히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아이들과 함께 동작하면서,
나 혼자 추는 춤이 아닌 다른 친구의 동작도 살피며 협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로 균형감각, 인내력과 끈기를 배웁니다.
유아시기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연령에 맞게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발레의 여러 가지 동작에는 대근육 발달은 물론 소근육을 이용하여 신체의 밸런스를 맞추며 균형을 잡는 동작들이 많습니다.
균형 잡는 동작들은 대부분 코어의 힘과 집중력을 요구하는 동작들로 끈기와 인내력을 기를 수 있고, 균형감각이 뛰어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4️⃣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감 있는 아이로 성장합니다.
아이들은 하얀 도화지 같아서 선생님이 가르쳐 주는 동작을 금새 완벽하게 해내곤 합니다. 혹여 잘 안되는 동작도 매 수업 시 꾸준히 노력하여 반드시 해내는 편입니다.
그런 일련의 활동 속에서 아이들은 내가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다소 낯가림이 심한 아이들은 발레 동작을 하지 않고 친구들의 활동을 관찰하는 기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찰한다고 하여 안하는 것이 아니며 보통은 집에 돌아가서 오늘 선생님과 아이들이 했던 동작을 그대로 해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아이들에 따라 다르지만 몇 차례 반복 후에는 용기를 내어 자심감 있게 해낸답니다. 거기에서 얻는 성취감은 아이를 성장하게 합니다.
5️⃣ 소아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 요즘, 서구화된 음식섭취와 짧은 거리도 자동차를 이용하고 계단보다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되며 활동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은 성장 자체를 방해할 수 있고 성조숙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성인 비만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장기여서 영양 섭취는 과다하게 하면서 먹은 만큼의 에너지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아이의 성장을 위해 섭취한 음식도 독이 될 수 있답니다.
발레는 클래식 하고 정적인 운동이라 예상하여 다른 운동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발레는 유산소 운동과 유연성, 근력운동을 모두 포함하는 활동으로 유아기 신체 운동으로 아주 탁월합니다.
6️⃣ 키 성장을 돕습니다.
발레의 폴업 자세로 바르게 서는 것만으로도 키 성장은 가능합니다.
발레 동작 중 뛰고 걷고 서는 동작들은 성장판을 자극해주고 발레 스트레칭은
자극 받은 성장판 부위를 넓게 벌려 줌으로써 키가 성장하게 됩니다.
늘려주고 뻗어주는 동작들은 근육을 위축시키지 않고 길쭉하게 만들어줘서
확실한 키 성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체형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발레는 바른 자세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만든 자세를 유지하는 힘입니다. 그 힘은 여러 가지 동작을 통해 누적되고 쌓여야 하는 신체 부위별 근력입니다.
어린 친구들은 타고난 유연성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유연성이 좋다고 해서,
모두 다 동작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발레는 유연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근력이며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함께 발달해야 비로소 체형교정 효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 어릴 때만해도 발레를 배우는 친구들이 많지 않았어요.
발레 교육기관도 흔치 않아서 멀리까지 찾아가서 배웠던 기억이 나요.
그래서 발레에 대해 잘 모르거나
발레를 어렵게 생각하는 학부모님들의 마음도 이해가 되지만, 저는 더 많은 분들이 발레와 친해지면 좋겠어요.
그래서 저의 수업을 경험하는 분들이
“아! 정말 그렇구나 발레 하길 참 잘했다.” “전공하는 아이들만 발레를 배우는 게 아니구나!”하고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있답니다.
어머님들이 상담할 때 가장 많이 말씀하시는 신체 고민을 예로 들어 간단히 답변 드릴게요.
❓ 아직 6세인데 패드를 많이 봐서 그런지 거북목이 되었어요.
❓ 다리에 힘이 없는 건지 자주 넘어져요.
❓ W자로 앉아 있는데 괜찮은 걸까요?
❓ 다리가 휘었는데(O자다리, 안짱다리 등), 병원에서 뼈 이상은 아니라고 해요.
❓ 또래에 비해 키가 작아 걱정이예요.
이 외에도 발레는 유아기 아이들에게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뛰어난 여러가지 교육 효과를 가져옵니다. 유아시기 정서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을 함께 시키고 싶다면 발레가 정답입니다.
다만, 발레의 교육적 효과를 톡톡히 보려면 꾸준함이 필요한 운동이므로 아이가 흥미 있게 다가 갈 수 있는 기관을 선택하여 꾸준히 교육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발레 동작을 하며 까르르 웃는 친구들을 보면 정말 뿌듯하고 행복해요.
환하게 웃으며 발레 하는 아이들의 예쁜 모습을 오랫동안 보고 싶은 마음에,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게 발레를 접하게 해줄 수 있을까, 아이들이 어떤 동작을 어떻게 했을 때 효과적일까를 계속 고민하여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어요.
모든 학부모님들이 발레가 왜 효과적인지를 인지하시고 교육기관을 찾는다면 아이에게 더욱 잘 맞는 교육기관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