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교육
화 괴물을 물리쳐요

조회 940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감정을 느낍니다.

기쁨, 즐거움, 슬픔, 무서움, 두려움 등 우리 안에는 너무나 많은 감정이 있고 누구나 살아가면서 이러한 감정들을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됩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많이 보이는 ‘감정 수업’, ‘감정 교육’이라는 단어들.

아이들에게 말을 가르치는 키즈 스피치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저도 오랜 시간 동안 감정 교육을 해왔는데요.

맘블리 독자분들은 감정 교육이 왜 필요한지 아시나요?

감정은 한 가지만 생기지 않습니다. 우리의 마음속에 여러 가지 감정들이 다 뒤섞여 있죠.
그래서 가끔 우리는 “감정이 복잡하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어른들도 복잡한 감정이 들면 스스로 혼란이 오게 되는데요. 아이들은 어떨까요?

실제로 아이들에게 “기분이 어때?”라고 물어보면,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느낀 감정이 정확히 어떤 감정인지,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은 어른과 같은 감정을 느끼지만, 다양한 감정의 이름도 모른 채 낯선 감정들을 겪게 된다면 어른보다 훨씬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내 마음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인식하는 것. 내 마음속 복잡한 감정을 ‘나에게 이런 감정이 있구나’로 수용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정 수용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감정 단어를 배우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각 감정에 따라 몸이 변화까지 깨닫게 되면 곧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인 다음은 감정 표현입니다.
나의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인식했으니 이제는 적절하게 그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감정은 모든 사람이 지닌 것이지만 이것을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표현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어요.

어떤 사람은 건강하지 않은 방법으로 표현해서 결과가 난감해질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은 아예 감정을 표현하지 않아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본인을 망가트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감정 교육을 하게 되면 내 마음속 감정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여 해소하고 건강한 정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감정 교육을 받고 난 이후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금 더 다채롭게 표현하게 되고,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를 들면, 기분을 ‘좋다, 나쁘다’로만 표현하는 게 아니라 “오늘은 사실 조금 쑥스러웠어.”, “조금 난처했어.”등의 말을 해보는 거죠.

이런 감정 교육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을 대처할 때 빛을 발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940
댓글
2
  • 방*이
    1년전

    동감이가는내용이네요
    실제로아이듥키우는엄마라그런지 다르네요

  • 서*지
    1년전

    아이들이 실제로 책의 내용들을 적용하는게 넘 사랑스럽네요~
    어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