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놀이
피할 수 없는 반복 교육, 반복적이지 않게 교육하기

조회 609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단순 반복 학습 부모인 나조차도 지겨운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


배운 것을 기억하려면 반복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반복은 재미도 없고 효과도 떨어지게 되죠. 특히 집중력이 성인보다 약한 영유아의 경우에는 반복에 기술이 더욱 필요한 거 같아요


📌 1. 아이의 흥미를 끌 신선한 방법을 찾아라

반복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이의 발달 타이밍에 맞춰 하는 거 같아요.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아무런 변화 없이 단순히 똑같은 것만 반복하면 뇌가 지루해하기 때문에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해요.

연산 이미지

예를 들어 아이에게 수 연산을 반복 학습 할때  종이에 숫자만 표기하여 (4+2=6, 6-4=2)와 같이 반복한다면 빠르게 연산하는 방법이 향상될 수는 있지만 그 과정 중 아이는 쉽게 지루해하고 지쳐 포기하거나 수가 싫어질 수가 있어요

또한 반복 전인 숫자에만 익숙해져 조금만 배열을 바꾼다든지 숫자가 커지면 또다시 어려움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교구연산 이미지-(1,2)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사용하여 학습에 놀이를 가미해보면 어떨까요? 가위바위보 게임으로 누가 더 많은 교구를 가져가는가? 가져간 교구를 세어보고 누구의 것이 더 많은가? 라던가 동물 만들기, 집짓기 등 만들어 보고 이 만든 것의 들어간 교구의 수를 세어보고 또 나누어 가져보고 색별로 분류해서 가르기를 해보는 등의 방식으로 상상력을 제시하여 아이에게 흥미와 창의성을 유발할 수 있게 학습해 보세요.

이런 식으로 아이에게 놀이를 제시해주다 보면 아이는 어느새 먼저 다른 학습의 방식을 제시할 수 있게 되며 그 놀이 안에서 자연스럽게 수의 양과 부피 나누기 덧셈과 뺄셈 등의 연산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게 되더라고요 이런 연산을 반복할 때 동물을 다른 동물로 바꾸거나, 꽃, 자동차, 연필 등으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반복 계산이지만 아이의 뇌가 이를 신선하고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높다고 해요. 몇 해 전부터 유행하는 스토리텔링 수학도 바로 이런 원리도 출발한 것이라 하죠.

결국 아이가 뭔가를 배우고 기억하길 바란다면 반복은 하되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신선한 방법을 써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반복은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해요 . 반복에 있어 약간의 새로움을 더한다면 더 잘 이해하고 창의성 또한 키울 수가 있으며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609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자기계발
내 아이와 ‘통’하기 위한 엄마 영어
인터뷰
Interview : 인생 최고의 시간, 아이와 함께하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