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성장
마음챙김
주관적인 예술, 우리가 예술 작품

조회 605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1. 주관적인 예술,

우리가 예술 작품


처음 만난 사람들과 자주 하는 인사 중에 “무슨 일을 하시죠?”라는 인사가 있지요! 도자기를 만드는 일을 하는 저는 많은 사람들이 저의 직업을 듣고선 “예술을 하시는 분이시구나 !“라고 한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예술은 과연 어떤 걸까요? 흙을 만지는 시간보다 집에서 아이들과 부대끼고 있는 시간이 더 많은 지금의 제가 예술을 하고 있는 걸까요?

예술 (藝術) 이란 무엇일까?

[명사]
1. 기예와 학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2.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 따위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 및 그 작품. 공간 예술, 시간 예술, 종합 예술 따위로 나눌 수 있다.

3. 아름답고 높은 경지에 이른 숙련된 기술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같이 사전에서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인간의 활동을 예술이라고 칭합니다. 우리는 어떨 때 예술이라는 단어를 사용할까요? 누구는 캔버스에 점 하나를 찍은 작품을 예술이라고도 하고 어떤 이는 그것이 어떻게 예술이 되냐고도 하지요. 또 누군가가 만든 작품을 파손하는 것 이 그들이 표현하는 예술이라고도 하고 tv브라운관 안에서 똑같은 메시지가 반복되는 것도 예술이라고 말합니다. 또는 움직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만히 서 있는 것 또한 작품이라고도 하고요. 

한 유명 연예인이 작가가 되어 작품을 전시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예술가가 되었을 때 다른 한 편에서는 그가 하려는 예술이 무엇인지, 그냥 자신을 표현한 것뿐이지 예술이지 맞는지 의문을 두며 설전하는 것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보며 예술은 정해지지 않은 학문이고, 답이 없는 것,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아름다움을 느껴지게 하는 것이 예술이 아닌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더불어 그 아름다움을 만드는 이가 그것을 작품이라 여길 때, 비로소 먼저 작품이 되고 예술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구요. 이렇게 예술이라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단어이지 않을까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605
댓글
2
  • 공*연
    1년전

    하루하루가... 정말 드라마 한편 같아요 ^^*

  • 앰버서더
    김의연
    1년전

    맞아요 ! 어찌나 전개가 다양한지 알수 없는 날들입니다 :)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자기계발
내 아이와 ‘통’하기 위한 엄마 영어
인터뷰
맘블리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