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교육
전집으로 알 수 있는 우리 아이의 관심사

조회 510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3. 우리 아이의 인생 책 만들기

3-2. 전집으로 알 수 있는 우리 아이의 관심사


문득 지난 시간에 <인생책>에 대한 이야기를 너무나 장황히 늘어놓은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끔 아이들 교육 이야기에 흥분해서 수다를 떨다 보면 어느새 2-3시간이 훌쩍 가버려서 당황했던 기억처럼, 잔소리가 너무 심하지 않았나 새삼 5화 메시지를 다시 들춰보았네요. 

흥순이가 7세 무렵이었던 것 같습니다. 퇴근하고 돌아와 오늘 유치원 생활은 어땠는지, 새로운 일들은 있었는지 등등 이야기를 나누고 결국 책 이야기로 귀결되는 대화 중이었지요. 갑자기 우리 흥순이가 제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엄마!! 엄마는 항상 모든 이야기가 왜 책으로 끝나는 거야? 책! 책! 책! 책만 이야기 해~~ 난 책이 세상에서 가~~~장 싫어!!!!!” 

정말 충격을 받았던 날이었지요. 그렇게 책놀이를 좋아하고 책과 함께 만들어 온 우리의 추억이 얼마나 많은데~~ 책이 세상에서 가장 싫다니 말이지요. 그날 저의 내상은 어마어마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반성도 했습니다. 옛말에 틀린 말 하나 없다고 하지요. “과유불급. 넘치는 것은 없는 것만 못하다.” (물론 그런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근육이 키워졌는지, 사춘기가 시작된 지금도 여전히 책을  곁에두고 가끔은?! 아주 잘 지내고 있습니다 ^^)

그래서 오늘은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안정 시킨 후 차근차근 욕심 내지 않고 이야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지요:) 함께하시는 분들도 따뜻한 차 한잔 챙기며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자녀교육 여정은 이제 시작이며, 아직 한참 가야 하니까요!!

우리 아이의 <인생책>을 만드는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충분히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를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활동은 아이들이 책과의 시간을 더 많이 만들어주기 위한 의도적 노력을 위한 도서관이나 서점 나들이 추천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도서관, 서점 등에서 관심 있는 책을 발견하고 책과의 긍정적인 경험을 만든 것에 더해서 집에 소장하는 나만의 책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아이들이 읽고 싶어 하는, 또 부모가 읽히고 싶은 모든 책을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책에 폭발적으로 흥미를 갖는 시기(아이들마다 시기는 좀 다를 수 있지만 유아기에 반복적으로 사물의 이름을 묻기 시작하면서 세상에 호기심을 갖는 시기부터는 ‘책 흥미’도 높아집니다) 에는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책이 있다면 그 흥미를 훨씬 더 키울 수 있는 게 사실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510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자기계발
아이의 귀와 입을 열게 하는 엄마의 마법 영어 대화법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 아이에게 주의를 줄 때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 집안에서 쓰는 엄마 영어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야외 활동에서 쓰는 엄마 영어
자기계발
내 아이와 ‘통’하기 위한 엄마 영어
인터뷰
맘블리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