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교육
엄마표 학교 공부의 목적

조회 577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 엄마표 학교 공부, 왜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엄마표 학교 공부에 대해 앞으로 같이 이야기할 박혜림이라고 합니다. 먼저 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두살 아기를 키우고 있어요. 대학을 졸업하고서 시작한 일이 학습지 교사였어요. 아이들을 가르치는 게 참 잘 맞는다 싶어서 사범대학교에 편입했답니다. 이후 꾸준히 과외를 하면서 임용고시를 준비했었고, 그 과정에서 결혼하고 아기를 낳았네요. 꾸준히 과외를 10년 넘게 해오면서 항상 한 생각이 있어요. ‘성적을 만들기 위해 아이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게 맞는 건가? 아이 스트레스 안주겠다고 공부를 전혀 안 시키는 게 맞는 건가? 이런 고민이있었어요. 

공부도 필요한데 아이들이 부모님과 관계가 망가지고, 공부는 점점 하기 싫고 악순환이 되어가는것 같고… 그렇다고 공부 안 시키고 기초상식이 없는 게 괜찮은건가.. 많이 고민했죠. 

이렇게도 가르쳐보고 저렇게도 가르쳐보고, 아이 마음도 잘 살펴보고 엄마 마음도 살펴보려고 애쓰고 그랬는데, 결론이 났어요. 공부는 해야 해요. 단 남들보다 잘하기 위해서 하기보다는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 해야해요. 

다른 친구들보다 잘하기보다는 생각하는 힘과 참을성을 길러, 미래에 어른이 된 자신이 인생을 편안하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공부는 필요하다! 이것이 저의 결론이었고, 아이들에게도 그런 목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라는 걸 꾸준히 일깨워주었어요. 

아이를 믿어주고, 공감해주고, 애쓴 건 인정해주고 그랬더니, 아이들이 모두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되더라고고요. 최상위권에서 머무는 아이들이 잘하는 건 다른 문제예예요. 재능의 여부도 크게 좌우하고, 아이에게 처한 환경도 큰 영향을 미치니 까요. 열심히한다고 모두가 최고가 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학생은 서울대 등 명문대 진학을 분명히 했죠), 적어도 수동적으로, 타인에 의해! 억지로 공부하지는 않더라고고요. 

전 과외선생님으로서  몇년을 지속적해 상호작용하면서 아이들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올려준 것이지만, 제가 한 모든  과정들은 결국 학부모님이 가정에서 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만의 학교 공부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비법! 이것을 같이 공유해보고자 해요. 모든 학부모님이 우리 아이가 최고가 되기를 바라고 학원에 보내는 건 아니잖아요!? 그냥 열심히 하는 모습, 여러 시도를 하고 실패와 성공을 경험해보라고, 친구들과 경쟁과 협력도 하며 잘 성장하라고, 다양한 이유에서 학원을 보내는 거잖아요!? 학원은 보낼 수 있으나, 다만 아이가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하기를, 최선을 다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라는 학부모님이라면, 저랑 함께해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577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자기계발
아이의 귀와 입을 열게 하는 엄마의 마법 영어 대화법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 아이에게 주의를 줄 때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 집안에서 쓰는 엄마 영어
자기계발
실전 엄마 영어- 야외 활동에서 쓰는 엄마 영어
자기계발
내 아이와 ‘통’하기 위한 엄마 영어
인터뷰
맘블리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