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정보
교육
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줘요

조회 554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저는 생후 24개월쯤에 본격적으로 그림책을 읽기 시작할 때 생활 동화를 추천합니다.
바로 자기주장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가 24개월부터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몸을 가누지 못할 시기를 지나 엎드리고 기고 걷는 24개월쯤이 되면 자기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말도 마찬가지입니다. 듣고 표정과 옹알이로 반응하기만 했던 어린 시절과 다르게 24개월쯤이 되면 “좋아, 싫어” 등의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언어적 발달이 이뤄집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더 이상 엄마가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하고 싶은 게 생깁니다.
그래서 엄마는 너무 당혹스러운 시간을 겪게 되는 것이지요. 

요즘은 생활 동화가 너무 잘 되어있습니다.

특히 주인공 캐릭터가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는 시리즈로 연재되는 형식의 전집도 많은데, 그것을 접하다 보면 아이들은 그 캐릭터가 실존 인물은 아닐까 하는 순진한 생각을 하며 캐릭터는 아이의 친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 캐릭터에 애정이 생기면 모든 이야기에 애정을 가지고 읽기 때문에, 책에 흥미를 갖게 하기엔 제격입니다. 

제 아들은 비교적 순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두 돌 전까지는 무언가 하고 싶은 게 있어도 왜 하면 안 되는지 부드러운 어조로 설명해주면 하면 안 되는 건가 보다 하고 고집을 꺾던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커갈수록  자기 표현이 뚜렷해지고 제가 아무리 설명해도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당혹스러움이 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의사: 아이가 슬슬 말을 너무 안 듣죠?
그거 너무 당연한 거니까 너무 혼내지 마세요~

나: 선생님! 어떻게 아셨어요~
요즘 뛰지 말라는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고, 밀지 말라는데 밀어요.
안 혼내고 싶어도 순간 저도 마음이 급하면 소리부터 나가게 되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의사: 어디를 가기 전에 그곳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먼저 하고 가세요.
그러면 아이가 더 주의 깊게 들을 거예요. 

영유아 검진을 갔을 때, 들은 의사 선생님의 처방은 효과가 있는 듯했지만, 하루에도 수시로 바뀌는 장소와 그 장소에 맞는 질서들을 미리 이야기해주기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그러다가 아들이 좋아하는 공룡 캐릭터를 주제로 한 생활 동화를 우연히 사게 되었는데 그때부터 아들은 정말 그 책에 빠져 살았어요. 총 100권이 되는 책을 모두 5번 이상은 읽었고 좋아하는 책은 거의 30번은 읽었던 것 같아요.

읽어줄 때는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이 좋아서 책을 좋아하라고 읽어줬는데 그 책이 빛을 발할 때는 생활 속에서 아이를 지도해야 할 때였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554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