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성장
마음챙김
모유수유: AA컵 가슴이 젖동냥 줄만큼 젖양이 넘쳐난 비결

조회 1,268
북마크
좋아요
공유하기
0%

4화🤱모유수유: AA컵 가슴이 젖동냥 줄만큼 젖양이 넘쳐난 비결


자연분만을 시도하고 모유 수유를 하기로 마음 먹었던 나. 자궁문을 4cm 열어 놓은 채 9시간 진통을 하다가 담당 의사 선생님의 권유로 급히 제왕절개를 하게 되었다. 첫 번째 목표는 실패. 그러고는 모유수유를 더 악착같이 하게 되었던 것 같다. 출산 후 알게 되었는지 출산 전이었는지 조금 헷갈리는데 질을 통해 균 샤워를 하지 못한 아이들은 피부 장벽이 약하다고… 모유에는 분유에서 만들 수 없는 물질이 들어있다고… 이러한 지식은 차치하더라도 아이와의 교감만을 위해서라도 나는 모유 수유를 적극 추천한다.

사실 나는 굉장히 고통스러운 임신 기간을 겪었기 때문에 이렇다 할 태교를 하지 못했다.(1~3화 참고) 남편은 이때 내 모성애가 부족한 것 같다고 생각했다. 내 얼굴은 늘 잿빛이었고 수심이 가득 차 있었다. 내 배에 대고 아기의 태명을 부르며 사랑한다고 말하는 남편이 정말이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어떻게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에게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단 말인가! 나는 평소에 아이들을 정말 좋아했고, ‘슈퍼맨이 돌아왔다’와 같은 육아 예능을 보면 감정 이입이 되어 운 적도 많았다. 반면에 우리 남편은 친구들의 자식을 보아도 별 감흥이 없고 지나가다가 우는 아이를 봐도 크게 관심이 없었다. 이랬던 우리인데… 어떻게 우리 배 속의 아이를 향한 모습은 이렇게 달랐는지… 

그러다 보니 아이가 태어났음에도 모성애라는 건 바로 생기지 않았다. 진통하다가 예정에 없던 제왕절개 수술을 앞두고 마취과 선생님이 ‘아기를 보실 거예요, 그냥 주무실 거예요?’라고 묻는 말에 대답하지 못했다. 반신 마취를 하고 아기가 태어난 후, 아기 얼굴을 확인하고 다시 잠들어 수술을 진행할 것이냐, 아니면 아기 얼굴을 보지 않고 수술이 진행되는 처음부터 끝까지 자다가 일어날 것이냐 선택해야 하는 것이었다. 선뜻 대답하지 못했던 건 내 배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내가 깨어있다는 걸 상상을 못했기 때문이다. 이 생각이 아이가 건강한지 확인하고 싶은 마음을 이겼다. TV에서 갓 태어난 빨간 아기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지극히 엄마다운 모습은 나에게 없었다. 모성애는 0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지금 로그인해보세요!
로그인 하러 가기

0%
1,268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

공개 예정 아티클, 놓치지 말아요!
자기계발
내 아이와 ‘통’하기 위한 엄마 영어
인터뷰
맘블리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