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반복 학습 부모인 나조차도 지겨운데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
배운 것을 기억하려면 반복 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반복은 재미도 없고 효과도 떨어지게 되죠. 특히 집중력이 성인보다 약한 영유아의 경우에는 반복에 기술이 더욱 필요한 거 같아요
📌 1. 아이의 흥미를 끌 신선한 방법을 찾아라
반복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이의 발달 타이밍에 맞춰 하는 거 같아요.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아무런 변화 없이 단순히 똑같은 것만 반복하면 뇌가 지루해하기 때문에 전혀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해요.
연산 이미지
예를 들어 아이에게 수 연산을 반복 학습 할때 종이에 숫자만 표기하여 (4+2=6, 6-4=2)와 같이 반복한다면 빠르게 연산하는 방법이 향상될 수는 있지만 그 과정 중 아이는 쉽게 지루해하고 지쳐 포기하거나 수가 싫어질 수가 있어요
또한 반복 전인 숫자에만 익숙해져 조금만 배열을 바꾼다든지 숫자가 커지면 또다시 어려움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교구연산 이미지-(1,2)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사용하여 학습에 놀이를 가미해보면 어떨까요? 가위바위보 게임으로 누가 더 많은 교구를 가져가는가? 가져간 교구를 세어보고 누구의 것이 더 많은가? 라던가 동물 만들기, 집짓기 등 만들어 보고 이 만든 것의 들어간 교구의 수를 세어보고 또 나누어 가져보고 색별로 분류해서 가르기를 해보는 등의 방식으로 상상력을 제시하여 아이에게 흥미와 창의성을 유발할 수 있게 학습해 보세요.
이런 식으로 아이에게 놀이를 제시해주다 보면 아이는 어느새 먼저 다른 학습의 방식을 제시할 수 있게 되며 그 놀이 안에서 자연스럽게 수의 양과 부피 나누기 덧셈과 뺄셈 등의 연산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습득하게 되더라고요 이런 연산을 반복할 때 동물을 다른 동물로 바꾸거나, 꽃, 자동차, 연필 등으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반복 계산이지만 아이의 뇌가 이를 신선하고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높다고 해요. 몇 해 전부터 유행하는 스토리텔링 수학도 바로 이런 원리도 출발한 것이라 하죠.
결국 아이가 뭔가를 배우고 기억하길 바란다면 반복은 하되 아이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신선한 방법을 써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반복은 오히려 독이 된다고 해요 . 반복에 있어 약간의 새로움을 더한다면 더 잘 이해하고 창의성 또한 키울 수가 있으며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2. 반복하면서 약간의 새로움을 더해라
수가 아닌 다른 학습에서도 반복 학습은 계속해서 필요로해요. 반복은 하되 반복적인 것에서 다른 시선을 가지려 해야 해요 쉬운 것을 반복하면 어려운 것도 뇌는 쉽다고 받아들인다고 해요 그래서 반복 학습을 할 때는 쉬운 것 쉬운 것 어려운 것 쉬운 것 어려운 것과 같이 섞어서 반복해 나가야 해요 아이의 일상 루틴 속에서 반복해주며 10번 중의 1번 질문을 해요
예를 들어 딸기라는 단어를 알려면… 딸기 구나 딸기 여기 있네~ 딸기 안녕 딸기 맛있겠다 딸기 먹자 딸기 예쁘다 딸기에서 어떤 냄새가 나? 딸기 새콤달콤해 딸기 빨갛네. 딸기 좋아 등의 방식으로 말이에요
이런 식으로 아이의 뇌는 다양하게 딸기를 상상하게 돼요. 기본 문장 골격은 유지하되 하나의 단어만 계속 바꾸어 나가니 뇌는 지루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는 거죠. 이런 반복은 모든 학습에 적용이 가능해요.
그림모자이크 이미지, 도장이미지
학습 미술에서도 응용할 수 있어요
정해진 스케치에 색칠할 때 색연필로 색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색종이 찢어 붙이기(모자이크 붙이기), 스케치 안을 색 도장으로 찍어 채우기, 솜붙이기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학습을 제시할 수 있어요
책을 읽어 줄 때도 단순히 엄마가 읽어주거나 세기 펜과 같은 보조 학습기가 읽어 주는 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역할 및 대사를 주어 마치 연극처럼 놀이를 진행하여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는 방법도 있어요
반복은 하되 약간의 새로움을 추가하면 아이의 뇌는 신선한 반복으로 여겨 학습한 내용을 잘 기억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되며 틀에서 벗어나 부모가 조금 더 생각하면 부모의 창의력과 아이의 창의력이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단순 반복 학습을 하는 아이의 뇌는 거의 반응하지 않으므로 아이가 아무리 책상머리에 오래 앉아 있어도 학습 효과가 날 수 없다고 해요” 오늘부터 좀 더 재미있게 아이들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앰버서더에게 응원 및 소감글 작성해주세요!